웰빙의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과일과 야채들은 날마다 우리의 식탁에 올라온다. 주부들은 건강을 위해 준비한 이 음식들이 과연 깨끗하게 세척됐는지, 잔류농약은 없는지 매번 고민이다. 그래서 인터넷에 떠도는 민간요법(?)인 흐르는 물에 구석구석 틈새를 열심히 씻는 것, 숯을 이용한 물에 담가두는 등의 방법을 주로 이용하여 세척하고 있다.
효과 좋은 담금 세척도 잔류 농약 남아...
그러나 식품의약품안전청 발표에 따르면, 채소류의 잔류농약은 흐르는 물 보다 담금 물에서 씻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또한 식초, 소금, 숯, 베이킹파우더 등을 사용하여 세척하는 것은 수돗물로만 세척하는 것과 별다를 바 없다.
담근 물에서 채소는 물과 접촉하는 횟수 및 시간이 길어지므로 잔류농약 제거효과가 높다는 것인데, 채소·과일을 약 5분 정도 담근 후 흐르는 물에 약 30초 정도 문질러 씻으면 채소류는 약 55%정도, 과일류는 약 40%정도가 제거된다. 과일은 껍질을 벗기면 85%∼100%의 농약이 제거되고 채소류는 2분간만 물에 삶거나 데치면 83%의 농약이 제거된다.
이처럼 담가 두고 흐르는 물에 씻고, 또 껍질까지 벗겨야 비로소 제거되는 잔류 농약 및 세균. 시간도 많이 들고 물 사용량도 만만치 않다.
잔류 농약의 폐해..
그런다면 잔류농약의 폐해는 어느 정도 일까? 식재료의 잔류 농약, 중금속은 우리 몸에 축적되면 인체 스스로 치유하는 면역기능을 손상시켜 암, 난치병, 기형아, 불임을 일으키는 계기가 된다.
내분비 전문의 안우성 박사는 “환자들에게 각종 야채 및 과일을 권하지만 유기농 야채 및 과일도 오염된 땅, 산성비, 황사로 인해 스며든 납, 수은, 카드뮴등의 물질이 남아 있어 걱정이다”며 각종 유해 물질 각종 잔류 농약과 중금속을 없애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잔류 농약 및 세균 0%에 도전!
주부들의 이러한 걱정과 불편함을 없애고자 로러스에서 오존 살균을 이용한 야채․과일세척기를 개발했다. 각종 유해물질의 산화, 탈취 살균 등에 이용되는 오존은 염소의 6배가 되는 살균력과 산화력으로 일반 세균 및 박테리아를 90%이상 사멸시킨다. 특히 대장균은 염소보다 삼천일백오배 빨리 살균 처리한다. 로러스의 스마트크린은 이러한 오존의 기능을 이용하여 각종 과일 야채, 육류, 생선, 조개류 등에 남은 잔류 농약과 세균을 제거한다.
맹독성 잔류 농약 분해가 탁월하며 저온 저장하는 과일의 과숙과 식품의 부패속도 지연시켜 신선도를 유지하고, 냄새분해를 분해한다.
더불어 국내 오존 허용수치 0.05ppm이하를 인정받아 세척기로서의 안전성을 확인했다.
과일 껍질 채 먹을 수 있어..
따라서 스마트크린으로 세척한 각종 과일․야채는 껍질까지 먹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모든 과일은 씨앗과 껍질이 있다. 이 껍질에는 각종 병충해를 이겨 낼 수 있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다. 피코케미컬이나 비타민C등 노화를 예방하는 물질인데, 그렇지만 대부분 잔류 농약의 걱정으로 껍질을 벗긴 후 먹는다.
그러나 포도 껍질은 레스베라트폴이라는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와 항암작용을 하고 콜레스테롤을 흡착해서 심혈관질환까지 예방하고, 토마토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E등이 피부를 매끄럽고 탄력 있게 해준다. 고구마껍질은 소화를 돕고 속쓰림을 예방하는 야라빈이 들어 있어 고구마도 먹을 땐 껍질 채 먹는 것이 좋다.
식기류 살균도 가능...또한 경제적 물 사용
과일과 야채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뜨거운 물에 삶는 것이 일반적인 아기 젖병, 장난감, 수저, 식기, 접시 등의 살균도 가능하다. 식기살균인 이 기능은 물 없이 살균하며 10분이면 가능하다. 소독약에 담가 놓고, 뜨겁게 삶으면서 살 델까, 옷은 타버리지 않을까하는 걱정에, 햇볕 좋은날 내 놓아야하는 번거로움은 이제 안녕이다.
물 소비량도 경제적이다. 일반 가정에서 채소 0.5kg 세척시 물소비량은 8L정도인데, 스마트크린은 채소 1.5kg에 물이 4L 소비된다. 또한 물기가 빠질 때까지 채반에 올려놓고 쟁반으로 받쳐놓고 기다리는 시간도 절약된다. 씻기 힘든 주름이 많은 야채들의 효과적인 농약 세척은 물론이려니와 물기까지 쫙 없애주니 이 또한 반갑다.
전기세는 1회 사용 시 전기 요금 16원이며, 원터치로 작동하는 이 기계는 살균세척은 물론 급수, 탈수, 배수까지 전 과정이 완전 자동이다.
백수인 리포터 pinfloi@nate.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