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를 비롯한 각종 입시전형에서 ‘자기주도학습’이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스스로 공부하는 내면의 힘을 기르고, 효과적인 공부법을 습관화시켜야만 진정한 의미의 자기주도학습은 완성되는 것. 2010년 다큐멘터리 ‘습관’으로 알려져 많은 학부모들의 호응과 신뢰를 얻어내며 자기주도학습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 공부습관 트레이닝센터 ‘주인공’을 알아본다.
■결국은 4가지 핵심 공부습관이 성공을 좌우한다!
주인공은 초등(4~6)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성적에 가장 영향을 주는 4가지 핵심습관을 형성시켜 좋은 공부습관을 갖도록 트레이닝 시켜주는 곳. 이는 상위1% 학생에게 공통적으로 보이는 피드백, 예습?복습, 학교수업 성공, 지식축적관리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1년여의 과정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분기별로 목표를 달리해 이 4가지 공부습관이 몸에 익숙해지도록 훈련한다. 1분기(1~3개월)는 자신의 계획 진행정도를 따져보고 잘 되었거나 부족한 부분을 찾아 보완점을 찾는 피드백습관을 형성한다. 2분기(4~6개월)는 자신의 공부법을 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예습, 복습 방법을 찾아보게 된다. 배울 내용을 미리 보고, 배운 내용은 효율적으로 장기기억으로 옮기는 습관을 형성한다. 3분기(7~9개월)에는 공부희열을 높여주고, 매일 학교수업을 100% 활용해 효과를 높이는 학교수업 성공습관을 기른다. 마지막 4분기(10~12개월)에는 한 번 배운 지식을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관리하는 습관을 형성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는 각 과목별 학습법과 효과적인 노트필기까지 트레이닝이 이루어진다.
■‘공부’가 아닌 ‘공부법’을 배우는 곳!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아이는 부모님이나 선생님에 의해서가 아닌 스스로 목표와 전략을 가진 플랜을 짜고, 단계적으로 실천한다. 그러면서 서서히 자신만의 공부법, 학습 성향을 찾아가며 공부습관을 정착시켜 나간다. 성적향상은 자연스레 뒤따라오게 된다. 아이들마다 다르긴 하지만 효과를 보이기 시작하는 것은 평균적으로 7~9개월을 지나면서다. 임은정 정자센터장은 “어찌 보면 더디다고 느낄 수도 있다. 그러나 스스로 해야겠다는 마음가짐을 갖게 하고, 주도력을 가진 아이들로 자랄 수 있게 한다. 자기습관을 만들어 가는 것이기에 공부는 물론이거니와 삶의 전반적인 부분에 변화를 가져 온다”고 설명했다.
사실 자기주도학습을 자연스럽게 체득하기 위해서는 아이의 내면을 파악하고 동기유발을 시킬 수 있는 전문가의 멘토가 필요하다. 주인공에서는 일주일에 한 번씩 공부습관 전문가가 성과 향상을 위한 공부법 코칭, 공부습관 점검 등의 관리를 지원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스터디 플래너, 지식축적 바인더 등을 적극 활용해 습관 형성에 박차를 가한다.
“주인공은 공부법에 대한 컨설팅과 코칭을 하는 곳이지 어떤 학과목에 대한 강의를 하는 곳이 아니다. 공부 방법에 대한 내용을 나누면서 인생설계를 통해서 성공을 향해가도록 도와준다”고 최재덕 매탄센터장은 주인공 멘토의 역할을 전했다.
■주인공을 만나면 삶의 ‘주인공’으로 변화한다!
주인공을 만나 삶의 주인공으로 거듭난 사례들은 많다. 진정으로 원하는 꿈을 찾고 그것을 향해 나아가는 자신과 마주하게 된 것이다.
호텔리어가 꿈이었던 강모(영통센터·중2)양. 공부를 곧잘 했었지만 초6~중1을 거치면서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렸다. 처음 3개월은 억지로 따라하더니 10개월을 지나며 변화를 보였다. 자투리시간 활용, 플래너 작성, 자신만의 공부프라임타임 찾기 등 스스로 활용해냈다. 전교 100등 밖을 맴돌던 성적이 전교 10등내로 진입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
김모(매탄센터·중1)군은 학교가기 싫을 정도로 학교나 공부에 흥미를 읽은 상태. 최 센터장이 처음 던진 미션은 학교에서 재미있는 것 찾아보기였다. 3개월이 지난 지금은 학교생활에 만족하고, 수학이 부족하다며 수학학원을 알아봐 달라는 정도가 됐다. 홍모(정자센터·중3)군은 수학을 잘 하고 좋아했지만 목표가 없었다. 그러다보니 자발적인 의욕이 부족했었다. 주인공과 함께한 몇 개월 동안 진정 원하는 것을 발견하고 성공을 향해 부지런히 달려가고 있다.
“부모세대처럼 오래 앉아서 공부하는 것으로 공부를 잘하는 시대는 지났다. 반드시 자신의 공부법에 효율성을 포함시키지 않으면 반복되는 실패를 경험할 수밖에 없다”는 조훈 영통센터장은 “주인공 프로그램은 피드백 능력을 키워줌으로써 효율성을 찾도록 도와주고, 나아가 자신의 가치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면서 삶의 주인공으로 완성시켜간다”고 강조했다.
권성미 리포터 kwons0212@naver.com
■영통·매탄·정자 센터 주인공연합 설명회(box처리)
주인공에서 만날 수 있는 공부습관 트레이닝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영통·매탄·정자 센터주인공연합 설명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7월19일(목)~20일(금) 오전10시/오후2시에 호텔캐슬 대연회장(2층)에서 개최된다. 고봉익 교수의 ‘자기주도력에 대한 설명’, 이정아 수석컨설턴트의 ‘학부모가 아이들을 지도하기 위한 공부법에 대한 멘토링’ 강의, 공신(이상훈, 엄준섭)의 특별한 공부 방법을 들을 수 있다. 반드시 해당센터에 사전 예약해야 참석할 수 있으며, 휴대폰으로 24시간 문자접수(학생이름, 학교, 학년, 학부모연락처 남김)가 가능하다
문의 : 영통센터 031-205-7109(016-6789-7109)
매탄센터 031-211-7109(010-2751-7109)
정자센터 031-271-7109(010-2421-2196)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