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연한 불안감보단 포트폴리오를 수정해보자
2011년 천안아산지역 사교육비 지출은 전국의 최하위권 수준이었다. 본인이 2012년 업무차 조사를 하면서 보고 듣고 느낀 것은 수도권과는 다소 격차가 느껴졌다.
지인들을 통해 학습상담 의뢰가 들어와서 가정방문을 하였는데 역시나 학원을 보내고 계신 학부모였다. 원하시는 과외선생님 스타일을 물었더니 전 과목을 다 봐주실 수 있는 선생님이면 좋겠다고 하시는 것이었다. 이유를 물어보니 학원을 다니다가 영수만 따로 과외를 하면 사회나 과학이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는 것이었다.
서울?경기권에서는 오히려 한 과목만 전문적으로 하시는 선생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씀드리고 학습테스트 결과 수학이 가장 미흡해 수학 선생님 한분을 매니징해드리고 영어는 그룹과외를 통해 비용부담을 줄이고, 사회 과학 과목을 인터넷강의와 학습지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채워나가는 방식을 추천해 드렸다. 단순히 포토폴리오만 바꾸었는데 6개월이 지난 지금 학부모님께서는 성적도 오르고 학생도 훨씬 여유가 생겼다고 만족해하셨다.
사교육별 특징을 파악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때
사교육의 종류는 다양하다. 학부모님들은 이런 다양한 사교육의 특징을 파악하고 아이에게 정말 필요한 사교육을 해야 한다.
학원은 적게는 5명부터 많게는 수십 명까지 강사가 다수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집중력이 있고 의지가 강한 학생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지만 또래들과 어울리면서 실패하는 경우도 있다. 과외는 비용이 다소 비싸지만 학생수준에 맞는 맞춤형 집중교육이 가능하고 선생님이 멘토의 역할도 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인터넷 강의는 유명강사의 수업도 편리하게 수강할 수 있고 시간절약을 할 수 있지만 오감을 사용하지 않아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다. 학습지는 분기별이나 연단위로 꾸준히 실시하면 효과를 보지만 단기적으로는 큰 효과를 못 보는 경향이 있다.
사교육별 특징을 대략적으로 알아보았다. 학생의 전반적인 계획을 짜기 힘드신 분들은 학습상담을 할 수 있는 곳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천안아산지역에 학부모님들이 이제는 자산 뿐 아니라 자녀의 공부도 포트폴리오를 잘 짜서 큰 효과를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제는과외시대
이승준 수석매니저(학습 컨설턴트)
1599-0956
www.endstudy.co.kr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