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를 하는 캐리어우먼 k씨의 요즘 최고의 고민은 탈모이다. 왜냐하면 첫째를 낳고부터 시작된 산후 탈모가 최근 가사와 격무에 시달리면서 급격히 나빠졌기 때문이다. k씨는 1년 전부터 탈모 샴푸와 탈모 전용 토닉을 사용하고, 탈모에 좋다는 음식을 신경 써서 먹지만 조금 탈모가 완화된다 싶으면 어느 날 다시 머리카락이 수도 없이 빠지는 통에 감당할 수 없는 우울감에 빠진다고. k씨는 얼마 전 찾은 탈모 전문 병원에서 자신의 탈모 원인을 찾았다. 상담 의사는 업무상 과도하게 머리를 많이 쓰고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머리에 열이 몰리고 과도한 두피 열이 두피 사막화를 가져왔다는 진단을 내렸다.
k씨가 진단 받은 탈모가 바로 열성탈모이다. 대한민국의 탈모 인구가 대략 1천만 명, 과도한 경쟁과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들 사이에 열성탈모 인구가 급증하고 있다. 탈모 전문 병원 발머스한의원 강남점 윤영준 원장에게 열성 탈모에 대해 들어봤다.
*요즘 국내 탈모 인구가 급속도로 늘고 있다는데….
5년 전만 해도 병원에서 만난 탈모 환자들이 40~50대였습니다. 지금은 20~30대가 70~80퍼센트입니다. 심지어 고등학생, 재수생들도 찾아옵니다. 예전엔 탈모가 남성의 전유물이라거나 유전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사회가 과도한 경쟁구도로 바뀌면서 사회적, 환경적인 변화들이 탈모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탈모를 일으키는 환경적인 요인이라면?
모든 병은 생활에서 비롯됩니다. 탈모도 오랫동안 잘못된 생활습관이 쌓여서 탈모로까지 이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정신적인 과로나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수면 부족 등 생활 리듬이 깨지면 서서히 몸의 밸런스가 깨집니다. 이것이 장기화 되면 인체의 장기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결국 체열조절에 이상이 생깁니다.
*체열조절과 탈모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습니까?
우리 몸은 외부 온도 변화에 관계없이 항상 체온을 일정하게 지켜 몸을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합니다. 만약 열을 만들고 순환시키고 배출하는 열 조절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어려 가지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머스한의원에서는 다년간 탈모 치료와 탈모에 대한 연구를 통해 탈모의 일반적인 원인들이 결국은 체열의 변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체열조절 이상은 남성형 탈모를 가속화시키고, 여성 탈모는 물론 10~20대 연령층까지 탈모를 급격히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평소 체열조절에 이상이 생겼다는 것을 어떻게 감지할 수 있을까요?
쉽게 머리가 뜨거워지거나 얼굴이 자주 붉어지고 한번 붉어지면 쉽게 가라앉지도 않습니다. 눈이 충혈 되고 입이 건조해지며 두통이 올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더위에 무척 약하다거나 뜨겁고 매운 음식은 먹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머리에 땀이 많이 나기도 합니다.
*그럼 두피의 과도한 열이 탈모가 되는 건가요?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열 조절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탈모로 진행될 확률이 높습니다. 열 조절이 안돼서 열이 머리로 모이면 열을 발산하기 위해 모공이 넓어지고 모근을 잡는 힘이 약해지면서 머리카락이 쉽게 빠지게 됩니다. 풀과 나무가 살기 힘든 사막처럼 두피도 머리카락이 자라기 힘든 사막화가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열성탈모는 어떻게 치료해야 합니까?
열 조절력이 깨진 것은 몸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관리를 해야 합니다. 체열조절에 도움이 되는 탕약을 함께 복용하면서 생활이 불규칙한 이들은 수면시간을 철저하게 지키는 등 몸이 원하는 규칙적인 환경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스트레스는 되도록 피하고 유산소 운동을 통해 머리의 열을 내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무엇보다 생활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몸의 건강은 물론 탈모 또한 정복할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마지막으로 여름철 탈모 관리에 대한 조언 한마디 부탁합니다.
날씨가 더워지기 시작한 5~6월부터 탈모환자들이 몰려드는 걸 보면 열이 얼마나 탈모와 관련이 있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여름철엔 특히 밤늦게까지 활동하게 되고, 그럼 자연히 야식을 먹고 늦게 자게 됩니다. 밤늦게까지 활동하고 늦게 자면 자연 열 조절이 원활하게 되지 않습니다. 탈모 환자에게 일정한 수면시간을 유지하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한 사항입니다.
도움말 발머스한의원 강남점 윤영준 원장
김지영 리포터 happykykh@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