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치료 후 다시 살이 쪄서 오는 대부분의 사람은 비만의 원리와 치료, 비만으로 인한 부작용에 대해 모르거나 알아도 어설프게 알아 약간의 유혹만 와도 흔들리고, 조금만 힘들어도 자신과의 약속을 포기합니다. 포도다이어트, 사과다이어트, 황제다이어트 등등의 잡지나 인터넷에 실린 온갖 방법에 통달해 있지만 정작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라’는 기본원칙을 소홀히 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살을 빼고 건강도 되찾기 위해서는 자기 몸에 대한 공부를 비롯해서 다이어트에 대한 공부, 음식과 운동에 대한 공부 등 많은 노력을 기울어야 합니다. 그리고 강한 의지로 살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끈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와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전문의의 도움을 받고 살을 뺀 사람들은 독자적으로 체중감량을 한 사람들보다 짧은 시간에 많이 감량하면서도 요요현상이 적습니다.
비만 치료가 어려운 이유는 인간 최초의, 그리고 최대의 본능인 식욕을 상대로 싸우기 때문입니다. 흔히 비만한 사람들이 살을 빼지 못하는 것을 보고 쉽게 의지 부족이라고 폄하하지만 그건 살 빼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하는 말입니다. 하지만 이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살을 빼지 못하는 원인이 환자의 의지부족 때문이라는 것 또한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며, 이를 인정하는 것이 치료의 시작입니다.
요요현상에 관해서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합니다. 결론적으로 남에게만 의지하고 방치한다면 당연히 요요현상은 찾아올 수밖에 없습니다. 1~3개월간의 다이어트프로그램이 끝나고 이제는 마음껏 먹고 푹 쉬는 예전의 생활로 돌아가야겠다고 생각하면 차라리 다이어트를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다이어트 프로그램도 그 자체만으로는 요요현상을 막아주지 못합니다. 좋은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익숙하도록 훈련하여 요요현상이 생기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제법 큰 비용을 들여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하는 이유는 스스로의 의지만으로 생활습관을 바꾸기 어렵거나 건강을 위협하는 수준의 비만을 더 이상 방치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운동, 식이조절, 보조적인 약물용법 등을 활용해서 건강한 생활습관을 찾고 더불어 체중을 감량하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힘들게 바꾼 운동, 건강한 식습관 등의 좋은 생활습관을 꾸준히 유지해야만 요요를 영원히 방지할 수 있습니다.
으뜸한의원 이영헌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