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은 유난히 행사가 많은 달이다. 어린이날부터 어버이날, 거기다 부부의 날까지. 지난 21일은 부부의 날이었다. 민간단체인 부부의날 위원회가 95년부터 ‘건강한 부부와 행복한 가정은 밝고 희망찬 사회를 만드는 디딤돌’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둘이 하나가 된다는 의미에서 만들어진 부부의날. 가정의 달 5월에 제정된 기념일이어서 그 의미는 더욱 깊다.
부부가 하나 되어 가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가정생활이 곧 사회생활과 연결되기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기쁠 때나 슬플 때나 삶의 유일한 동반자인 부부가 함께 살면서 서로를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기회는 그래서 더 필요한 법이다. 부부를 대상으로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은 해가 갈수록 참여율이 높다는게 담당자들의 설명이다. 부부캠프나 중년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 본 사람들은 가족구성원 간의 유대관계가 더 높아졌던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문을 통해 발표했다. 우리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부부대상 프로그램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제2의 사춘기라고 부르는 갱년기를 현명하게 극복하며 서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부부교육프로그램을 알아보았다.
안양시, 행복한 갱년기를 위한 부부교육
지난 26일, 주말 오전시간을 할애해 교육에 참가했다는 부부들을 안양시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만났다. 부부가 나란히 손을 잡고 교육장에 들어서면서 강의가 진행되는 3시간 동안 행복한 눈길로 강사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부부들. 편안한 복장으로 편안하게 앉아 교육에 참가한 부부들은 4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부부들이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3강을 맡은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김완석 교수는 ‘마음 챙김을 통한 갱년기 스트레스 조절’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펼쳤다. 김 교수는 강의에서 “스트레스는 우리 자신과의 관계나 타인과의 관계에서 생겨난다”며 “개인이 겪는 스트레스는 어떤 외적인 원인보다는 자신의 그런 원인들을 어떻게 해석하고 대처하는가에 의해 결정된다”면서 “명상을 통해 몸과 마음을 다스리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날 김 교수의 강의는 13시까지 이어졌고 마음 챙김 명상 실습과 부부사진촬영이 이루어졌다.
안양시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마련한 건강한 노년을 준비하는 행복한 갱년기 부부프로그램은 갱년기를 극복하고 건강한 가족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경기도가 지원하는 시범사업이다. 안양시 관내 40세 이상 60세 이하 15쌍의 부부를 대상으로 선착순 모집해 지난 4월 28일 1박2일 일정으로 워크샵도 다녀왔다. 5월 12일에는 샘여성병원 최현일 원장이 ‘중년기 몸과 마음 및 부부 성생활 이해하기’라는 주제로 교육을 시작했다. 최 원장의 강의는 남녀 갱년기에 대한 자기점검과 갱년기 증상의 이해, 극복방법을 찾아보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또 5월 19일 진행된 2강에서는 가족관계, 성인자녀 등 가족구성원간의 유대관계를 증진시키고 서로를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했다. 비폭력 대화법을 통한 부부 의사소통 UP!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강의를 통해 참가자들은 긍정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배웠다. 오는 6월 2일에는 제4강으로 중년기 가정재무설계 및 노후준비에 대한 교육이 이뤄진다.
군포시, 꽃 중년부부들의 행복한 갱년기
군포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도 중년 부부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6월 2일부터 오는 23일까지 계속되는 프로그램은 군포시 거주 40∼50대 부부를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인생의 전환기인 갱년기를 잘 보내야 노년기가 행복해진다는 취지로 호르몬 변화와 함께 찾아오는 정신적 신체적 갱년기 증후를 현명하게 파악하고 지혜롭게 맞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본격적인 교육에 앞서 지난 5월 26일부터 27일까지 1박2일간의 일정으로 부부캠프가 앞서 열렸다. 강의는 오는 6월 2일 갱년기 심신 증상의 이해와 대처방법인 ‘우리부부는 갱년기’를 시작으로 행복한 부부 성생활, 올바른 식이요법과 건강기능식품, 부부대화기법, 행복한 갱년기 자기실천 전략 등에 대한 주제로 이어진다.
의왕시, 갱년기 극복 프로젝트 YES!
의왕시건강가정지원센터는 오는 6월 9일까지 행복한 갱년기 부부를 위한 갱년기 극복 프로젝트 YES를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40∼50대 부부를 대상으로 갱년기를 건강하게 보내고, 갱년기에 겪는 어려움을 손쉽게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해결방법을 제시한다. 강의 주제는 갱년기 신체적, 심리적 변화의 이해, 갱년기 영양관리법, 영상을 통해 알아보는 부부의 의사소통법, 갱년기 부부의 효과적인 갈등관리, 부부 근육이완법 등이다.
사진제공:군포시건강가정지원센터, 의왕시건강가정지원센터
배경미 리포터 bae@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