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알뜰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리퍼브 매장(Refurbished :재공급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우리 지역에도 크고, 작은 리퍼브 매장이 속속 문을 열고 있다.
(주)올랜드의 서동원 이사는 “리퍼브는 생산과정에서 약간의 흠집이나 불량이 있는 경우 손질을 해 정품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제품”이라며, “올랜드에는 유명 가전제품부터 브랜드 가구까지 신상품 못지않은 제품을 30~70% 할인 판매한다”고 설명한다.
팍팍한 살림에 가전과 가구를 알뜰 구매할 수 있는 곳, 올랜드 할인 매장을 소개한다.
가전, 가구 최대 물량 보유한 ‘올랜드’
올랜드 할인매장(All Land Discount Mall)은 가전과 가구를 총망라한 최대 리퍼브 매장이다. 작은 스크래치나 고객 변심으로 반품된 제품들, 그리고 해 지난 재고 물건들을 최대 70%까지 할인 판매한다. 대부분 포장만 뜯었을 뿐 제품 자체는 새 것이나 다름없다.
문을 연지 7년째인 올랜드 할인매장은 물류 창고를 포함해 1200평이 넘는다. 이 안에 생활가전부터 주방가전, TV, 음향기기, 혼수가전, 성인장, 식탁, 소파, 거실장, 주니어 가구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구비하고 있다.
올랜드의 경쟁력은 가전과 가구를 5:5 비율로 최대 물량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다. 유명 브랜드 제품들이라 품질과 디자인 면에서도 검증됐다.
“올랜드는 청계천에서 20년 이상 리퍼브 제품 도매를 해왔기 때문에 많은 물동량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또, 삼익가구, 썬 퍼니처, 한샘 등 유명 브랜드 가구들이 직접 입점한 것도 큰 장점이다. 한샘은 전국에 6개 밖에 없는 할인점 중의 하나로 400세트이상의 물량을 확보했다. 삼나무 소재 학생 가구도 인기다.
“보통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은 브랜드만 빌려서 자체 생산하는 곳이 많습니다. 브랜드 본사에서 나오는 제품과는 품질 면에서 비교가 되지 않지요.”
‘천원의 행복’, ‘반에 반값’ 이벤트
올랜드 할인 매장에서는 주말마다 이벤트를 연다. 이벤트가 입소문나면서 각종 TV 프로에도 소개됐다. “천원의 행복과 반의 반값 이벤트가 열리는 둘째, 넷째 일요일이면 자동차 행렬이 밀려들어요. 500명은 족히 모이죠.”
‘천원의 행복’은 1000원의 응모권을 구매해 상품을 추점하는 이벤트다. 천원의 행복의 상품은 SS 침대, 하이얼 22인치 LCD TV, 서랍식 김치냉장고, 3인 소파, 선풍기 등 30여개다. “1인당 5매까지 구입할 수 있으며, 이벤트 시간은 오후 1시 30분부터 2시 40분까지입니다.”
‘반의반값’은 준비된 제품을 반의반값에 구일 할 수 있는 이벤트다. 카운터에서 응모권을 받아 희망 품목에 붙이고, 가위 바위 보로 승자를 결정한다. 반의반값도 20여 가지 품목 30개 상품을 준비한다. 단, 행사당일 재고량에 따라 제품이 바뀔 수도 있다.
5월부터 땡처리 ‘찬스 이벤트’를 함께 진행한다. 품목은 식탁, 소파, 장롱, 주니어 책장 등으로 한 가족 당 2개 정도 구입할 수 있다. “창고에 쌓여있던 200여개 가전과 가구를 마당에 진열해 아주 싸게 판매하는 이벤트입니다. 책상을 5000원, 1만원에 구매할 수 있는 절호의 찬스죠.”
리퍼브 제품, 직접 보고 사야
리퍼브 제품은 인터넷에서도 인기다. 유명 쇼핑몰에서는 리퍼브 코너를 따로 두어 운영 할 정도다. 그러나 서동원 이사는 리퍼브 제품이야말로 직접 보고 구매해야 한다고 말한다.
“리퍼브 제품은 특성상 같은 물건이 없습니다. 맘에 드는 물건을 보면 바로 구매해야 하죠. 수시로 물건이 입점 되기 때문에 직접 나와서 보고 좋은 상품이 있을 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A/S에 유의해야 한다. 가격이 싸다고 해서 무조건 구매할 것이 아니라 A/S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회사마다 A/S 조건이 다릅니다. A/S는 제조사에서 직접 진행하기 때문에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그리고 재점검을 했다고 해도 결함이나 스크래치가 없는지 살펴야 한다. “고객 변심이 가장 많지만, 특히 침대나 소파는 내부의 문제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설치나 배송은 제품과 지역에 따라 별도의 가격이 책정된다.
냉방용품 구매 Tip
에어컨은 공기청정기능과 제습기능, 그리고 절약형이 인기다. 6평형 벽걸이는 32만원~48만원, 15평 스탠드는 80만원부터다. 벽걸이+스탠드는 90만원부터인데, 설치비가 포함된 가격이다. 신혼부부와 젊은 층은 2+1 절약형을 선호한다. 선풍기는 1만 5000원에서 4만원까지 다양하다.
운영시간 오전 9시~오후 8시
위치 파주시 금촌동 738번지
문의 031-949-4525~6
이남숙 리포터 nabisuk@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