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학 선진화 방안''이 발표되면서 수학교육에 변화가 일고 있다. 수학 선진화 방안의 핵심은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더불어 함께하는 수학이다. 즉, 앞으로는 어려운 문제를 빨리 푸는 것보다, 수학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논리적으로 풀어쓰는 ‘창의적 사고력’이 중요해졌다.
아담리즈수학 화정직영센터의 윤은미 원장은 “수학 선진화 방안에 따라 수학은 사회, 음악, 미술, 체육 등에 수학적 내용을 접목하고, 실생활 소재와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개편된다”며, “이러한 교육은 이미 오래전부터 아담리즈수학에서 다뤄왔다”고 설명한다.
아담리즈수학 화정직영센터를 찾아 달라진 수학교육의 해법을 알아보았다.
교구로 재밌게 깨우치는 수학
‘아담리즈수학’은 63년 전통의 교과서 출판 전문 기업 ‘미래엔’의 자회사 ‘미래엔에듀케어’에서 만들었다. 2001년에 탄생한 아담리즈수학은 대한민국 교육 브랜드 대상, 신뢰기업 대상 수상, 한국교육산업 대상 수상 등 다수의 수상경력을 통해 최근 부모들의 관심과 교육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 아담리즈수학 화정직영센터의 윤원장은 “아담리즈수학은 독일의 수학자 아담리즈와 독일의 수학자겸 아동학자인 프뢰벨, 미국의 건축가 로이드의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여섯 가지 수학의 기본개념을 영역별로 나누고 체계화했다”고 설명한다.
아담리즈수학은 400여종 이상의 수학 전문 교구로 분류, 수연산, 도형, 공간, 측정, 규칙의 6개 영역을 다룬다. 윤 원장은 “아이가 생활 속의 경험을 바탕으로 교구를 직접 조작하면서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스스로 깨우치게 한다”고 말한다.
24개월 유아부터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아담리즈수학은 흥미와 표현 중심으로 수학을 재밌게 배운다. 각종 교구를 활용하여 음악, 신체, 미술, 게임, 인지, 사회 등 다양한 활동중심으로 수학에 접근한다.
윤원장은 “아담리즈수학은 개정된 초등 교과과정에서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선진형 교수법”이라며, “교구를 비롯한 다양한 놀이로 수학의 전 과정을 다룬다”고 한다.
논리적 사고력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아담리즈수학은 초등수학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만들었다.
교육과정은 놀이수학(개념습득), 논리수학(초등 예비), 영재수학(초등 심화)으로 단계별로 세분화된다. 세분화 시킨 영역을 아우르면서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학습 성취도를 높여간다. “특히 24개월부터 발달 단계에 맞춰 체계적으로 커리큘럼이 구성되기 때문에 수학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고, 수학의 기초 사고력을 탄탄하게 다질 수 있습니다. 또, 수학 개념을 깨닫는 과정을 통해 논리적인 사고력과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각 교육과정은 수학자들의 이름을 땄다. 놀이수학은 리즈, 주니어프뢰벨, 프뢰벨 클래스로 수학 동화와 놀이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논리수학은 주니어 로이드와 로이드 클래스로, 수학적 언어와 기호를 활용하고 논리적 전략적 사고력을 키운다. 영재수학은 피타고라스 1, 2 클래스로 교구 활동으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수리논술로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높인다.
눈높이 맞춘 일대일 학습 아담리즈에서는 아이의 눈높이에 따라 맞춤 수업을 진행한다. 수업인원은 소수정예로 최대 4명 구성으로 수업시간은 주 1회 60~90분이며, 학부모 브리핑 시간이 포함되어 있다. 이곳 수업의 장점인 학부모 브리핑은 가정에서도 수업의 연계성은 물론 부모, 아이, 학원의 완벽한 소통으로 교육의 극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또, 워크북 확인 학습과 평가관리 시스템, 분기별 교사연수, 그리고 지속적인 프로그램 리뉴얼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수학교육에 한발 앞서 원생들에게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윤원장은 “아담리즈 수학에서는 단지 교구조작을 통해 수학만 배우는 곳이 아니라 아이들이 이런 활동을 통해 완숙한 사회성과 인성, 규칙을 자연스럽게 터득하게끔 이끌어 준다”고 말한다.
미니인터뷰 정채원, 정현준 남매 어머니 유연희씨(40세)
“어려운 수학, 놀이수학으로 시작하세요”
첫째 채원이(초3)가 5살 될 무렵 “수학을 어떻게 하면 재밌게 시작할 수 있을까”고민하다 아담리즈수학을 알게 됐어요. 채원이가 학원이나, 경쟁적인 것을 싫어해서 재미와 호기심을 느낄 수 있는 놀이수학을 선택했죠. 여러 가지 교구활동을 통해 수학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심어주는 아담리즈수학은 선행되는 부분도 있고, 학교 수학과 상당부분 일치했어요.
첫째 아이가 수학을 재밌게 하면서 둘째 현준이(초1)도 자연스럽게 아담리즈수학을 시켰어요. 현준이는 아담리즈수학을 시작한지 3년 정도 됐는데, 이번 달에 수학 경시대회를 나가요. 아담리즈수학을 통해 수학적 개념이 확실히 잡힌 거 같아요.(웃음)
위치 고양시 덕양구 화정2동 975-1 삼진빌딩 5층(이마트 건너 나이키 옆 건물 5층)
문의 031-814-5252~3
이남숙 리포터 nabisuk@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