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 모발관리 10계명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 평소에 예방,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듯이 모발, 두피도 평소에 관리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일상 생활에 꼭 필요한 두피 모발 관리 10계명을 실천하여 건강한 모발을 간직하자.
1. 본인의 두피, 모발 상태에 맞는 샴푸, 컨디셔너, 스타일링 제품을 사용한다.
성별, 연령에 따라 두피, 모발의 상태가 다르므로 본인의 상태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건강한 모발을 지키는 바로미터이다.
2. 두피 상태, 연령에 따라 매일, 혹은 2~3일에 한 번 세정한다.
10대의 청소년은 2차 성징으로 성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하여 두피가 지성이므로 지성두피용 샴푸로 1일 1회 이상 샴푸하여 두피 트러블을 예방한다.
3. 샴푸할 때 손끝의 지문으로 두피를 마사지하듯이 감아 준다.
4. 끝이 뾰족한 빗으로 두드리지 않는다.
두피를 두드리면 두피의 피지선을 자극하여 피지가 과다분비 되어 두피트러블이 생긴다.
5. 끝이 부드러운 솔 빗을 이용해 두피를 가볍게 브러쉬한다.
샴푸하기 전, 마른 상태에서 아래에서 위로 양 옆, 맨 뒤 부분을 브러싱한다.
6. 긴장된 두피를 이완하기 위해 두피 마사지를 한다.
두피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도와 건강한 모발의 성장은 물론 가벼운 두통도 예방한다.
7. 지나친 스타일링 제품, 염색으로 모발의 큐티클층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손상된 큐티클 층은 건강한 대체모가 성장될 때까지 지속되므로 헤어트리트먼트 등으로 관리한다.
8. 흡연 및 지나친 음주를 삼가 한다.
9. 심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불균형은 모발의 성장에 손상을 준다.
10. 계절, 연령, 성별, 모발의 성질에 따라 적절한 제품을 사용한다.
더운 여름엔 두피를 시원하게 해주는 샴푸가 좋고 환절기나 겨울철에 건조하여 각질이 많이 생기는 경우 보습을 주는 제품이 좋다.
몸의 변화가 심한 사춘기의 청소년이 사오십 대의 갱년기 어머니가 사용하는 건성용 샴푸를 사용하면 두피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반대로 청소년이 사용하는 지성용 샴푸를 두피, 모발이 건조한 어머니가 사용하면 더 건조해서 두피가 가려워지거나 각질이 생길 수도 있다. 본인의 두피, 모발 상태를 잘 모르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는 게 좋다. 영국의 전통 두피, 모발 관리 센터 “더 헤어 센터’ 에서 본인의 두피, 모발 상태에 맞는 1:1 제품을 온라인 혹은 전화상담으로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구매할 수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