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제32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개최
제32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해 4월 19일 일산문화공원(구. 미관광장)에서 장애인의 날 기념식과 장애인가요제가 열린다. 이날 행사는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장애인과 가족, 장애인관련 단체, 일반시민 등 천여 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1부 기념식, 2부 장애인가요제등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기념식 행사는 육군 군악대와 함께 성대한 막을 열고 홀트합창단 ‘영혼의 소리’ 와 홀트학교 풍물패 등의 축하공연이 열릴 예정이다. 제4회 고양시장애인가요제에서는 시각장애인들로 구성된 밴드 ‘소울’과 청각장애인들의 수화공연이 열려 장애인들의 끼를 마음껏 발산할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행사 관련 문의는 사)고양시장애인연합회 (968-7997) 및 고양시 노인장애인과 (8075-3286)
영유아 건강검진 66~71개월까지 확대 실시
4월부터 생후 66~71개월까지의 유아도 건강검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영유아 건강검진은 본인부담 없이 전액 무료이며 문진과 진찰, 신체계측, 발달평가, 구강검진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시기별 안전사고예방과 영양교육도 지원된다. 영유아 건강검진을 받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송된 검진표와 보호자 신분증을 지참하고 검진기관에 예약방문 하면 된다. 문의는 각 구 보건소(덕양구 8075-4026/일산동구 8075-4104/일산서구 8075-4172)로, 검진표 발송 및 검진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 홈페이지 www.nhic.or.kr)으로 하면 된다.
호수공원 제2주자창 인근, 텃밭공원 조성
고양시 공원관리과에서는 호수공원 제2주차장 인근에 4월24일 완료를 목표로 한국형 텃밭정원을 조성한다. 텃밭정원은 약 625㎡의 넓이로 조성되며, 배추ㆍ파ㆍ생강ㆍ갓 등을 심는 한국형 허브의 집합체인 ‘김치정원’과 계절에 따른 식물 색감의 변화를 ㄱ자 담장과 조화시킨 ‘담장정원’, 그 밖에 우리 식탁과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추ㆍ무ㆍ범부채ㆍ패랭이꽃 등을 심은 벽돌화단들로 구성되어 있다. 호수공원의 텃밭정원은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새로운 경향의 정원문화를 소개하고, 누구라도 자신의 공간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실용과 관상을 겸비한 정원을 보여줌으로써 고양시민들에게 도시농업에 대한 친근함을 심어주고자 계획됐다.
여권민원실,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한걸음 창구’ 운영고양시 여권민원실에서는 사회적 배려 대상자(장애인, 노약자, 임산부)의 편의를 위해 지난 4월 2일부터 ‘한걸음 창구’를 개시ㆍ운영한다. ‘한걸음 창구’는 여권민원실(1층)내 첫 번째 접수창구에 설치했으며, 거동이 불편한 사회적 배려 대상자가 여권발급 민원을 신청할 때 보다 편리하고 친근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이에 따라 노약자, 장애인, 임산부, 문맹자 등이 혼잡한 시간대에 불편한 몸으로 신청서를 작성해 각 창구마다 처리해야 하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해소되어 대상자의 호응이 기대된다.
고양시민 서포터즈 모여라! 일산동구, 전국장애인학생체전 전국소년체전 서포터즈 모집
일산동구는 오는 5월 개최예정인 제6회 전국장애학생체전과 제41회 전국소년체전을 함께할 ‘고양시민 서포터즈’를 모집한다. 신청자격은 고양시에서 거주 또는 활동하는 5인 이상 단체, 일반시민, 학생, 동호회, 향우회 등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서포터즈 신청은 15일까지 거주지 또는 가까운 동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우편, 이메일을 통해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일산서구, ‘하모니(장애우) 서포터즈’ 모집
일산서구 행정지원과는 오는 5월 개최예정인 제6회 전국장애학생체전과 제41회 전국소년체전을 함께할 ‘하모니(장애우) 서포터즈’를 모집한다. 신청자격은 고양시에 거주 또는 활동하는 장애우 또는 장애학생으로, 신청은 4월 20일까지 일산서구 행정지원과로 이메일이나 우편 또는 방문하여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행주문화제 행사로 지역 어르신을 위한 축제 프로그램 ‘땐씽마마 프로젝트’ 계획
4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펼쳐지는 ‘제25회 고양행주문화제-행주치마, 신한류를 날리다!’에서 세계적인 현대무용가 안은미가 ‘땐씽마마 프로젝트-행주치마 땐스파티’라는 이색 프로그램으로 참가한다. 축제의 장소인 고양어울림누리 광장에서 화려한 쇼와 함께 할머니들을 위한 나이트클럽이 열리고, 광장에 마련된 야외 나이트클럽에는 천여 명이 동시에 춤출 수 있는 무대가 마련된다. 프로그램은 풍물패, 디제잉, 밴드, 민요, 무용공연 등으로 땐스파티를 달구게 되며, 4월28일 미처 고양어울림누리 광장을 찾지 못한 할머니들을 위한 추가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4월29일에는 고양시 대표적인 중심가인 화정역광장에서 ‘행주치마 땐스파티’를 즐길 수 있다. ‘행주치마 땐스파티’는 고양시의 대표적인 전통문화축제인 ‘고양행주문화제’가 축제기간 마련한 지역의 어르신들을 위한 축제 프로그램의 일부이다.
덕양구보건소 ‘건강한 모유 수유아 선발대회’ 참가자 모집
덕양구보건소에서는 ‘2012년 제3회 경기도 건강한 모유 수유아 선발대회’에 참가할 모유수유아를 모집한다. 4월23일부터 5월18일까지 서류를 접수받으며, 참가신청서 1부(최근 1개월 이내에 찍은 사진 1부3*4inch), 주민등록등본1통, 가족사진 1매(4*6inch)를 구비해 아이와 함께 보건소에 방문하면 된다. 경기도에서는 모유수유의 장점 홍보 및 사회적 관심과 여건을 조성해 모유수유 실천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건강한 모유 수유아 선발대회를 실시한다. 이번 제3회 건강한 모유 수유아 선발대회는 7월12일에 개최되며 참가자격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2011년 12월 13일부터 2012년 3월 12일 사이에 출생한 모유 수유아로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서 신청을 받는다. 문의 덕양구보건소 모자보건팀(8 075-4034)으로 문의하면 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