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이비인후과의원 이종우원장
코골이는 단순하게 수면 중에 다른 사람을 피곤하게 만드는 소리만은 아니다. 코를 크게 고는 것은 수면 중에 매우 심각한 호흡장애가 발생하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다. 코골이는 공기가 통과하는 기도가 부분적으로 막혀 발생하는 현상이다. 즉, 기도가 충분히 열리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개의 사람들은 코골이가 옆 사람에게 방해가 된다는 것으로 관심을 갖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생명의 위협까지 초래할 수 있는 병으로 인식해야 한다.
코골이 과정을 살펴보면, 수면 시 좁아진 기도는 숨을 쉬기가 어렵게 한다. 이 때문에 두뇌는 숨을 쉬려는 노력을 한다. 그 결과 상기도를 구성하는 근육을 긴장시키고 입을 열고 호흡 하게 된다. 하지만 이때 기도는 열리게 되나 숨을 쉬려는 노력은 저하된다. 숨을 쉬려는 노력이 저하되면 다시 코를 골게 되어 무호흡에 빠진다. 이러한 과정은 수면중에 계속 반복된다. 코골이의 문제는 오랜 시간 잠을 자더라도 피로가 회복되지 않아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주기 때문이다.
때로는 이런 코골이가 생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폐쇄성수면무호흡증(OSAS)을 의미할 수도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수면무호흡은 소아에서 10%, 성인에서는 20~30% 정도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코골이는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 조기사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또한 위식도역류질환, 인지장애, 행동의 이상증상을 가져올 수도 있다. 밤에 숙면을 취하지 못했기 때문에 낮에는 심각한 졸음으로 인해 교통사고 등을 일으킬 수도 있다.
코골이와 무호흡증의 원인으로는 콧속의 염증, 물혹, 콧속에 혈액이 모이는 현상, 알레르기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또한 비만과 편도의 비대, 긴 목젖과 구개, 턱 크기에 비해 크고 비대한 혀 등도 코골이의 또 다른 원인으로 작용한다. 수면중에 심각하게 숨을 멈추거나 얕은 호흡을 하는 폐쇄성무호흡증은 코골이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이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코골이와 폐쇄성 무호흡증을 감별하여 적절한 치료법을 정한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정확하고 전문적인 검진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좋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