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답고자 하는 여성들의 욕망은 끝이 없다. 각종 화장품, 피부에 좋다는 음식, 마사지 등 예뻐지기 위한 제품 및 방법도 다양하다.
하지만 겉을 다스리는 것뿐만 아니라 속부터 다스려서 내 몸 스스로가 면역력을 높이고 탄력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더 큰 효과를 노릴 수 있다. 여성들의 피부와 몸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술 : 여성들은 선천적으로 남성들에 비해서 알코올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적다. 따라서 여성들은 술로 인한 부작용이 더 쉽게 나타날 수 있으며 주로 비만이나 소화기계 질환, 피부질환을 유발하기 쉽다.
2. 생리불순 및 자궁이상 : 여성들에게 자궁이란 혈액순환의 근본이 되는 장기이다. 자궁이 없어도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는 이유로 조그만 문제가 있어도 자궁적출술로 자궁을 제거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그리 바람직한 생각이 아니다. 실제로 환자들을 접하다보면 자궁적출술을 한 후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는 않지만 시름시름 아프신 분들이 많다.
한방에서는 ‘얼굴-위-자궁’이 한 축을 이루어 여성건강과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있다고 본다. 위나 자궁에 이상이 있으면 얼굴에 나타나고 자궁에 문제가 있으면 나머지 2곳에 영향을 미치고 위에 이상이 있어서 자궁과 얼굴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월경에 이상이 있으면서 얼굴피부에 문제가 있는 경우 자궁을 건강하게 하고 월경을 순조롭게 해주면 얼굴 문제도 해결이 되는 경우가 많다.
3. 위장 문제 : 위가 좋지 않으면 피부가 칙칙해지고 다크서클이 생기며 위에 습열이 낀 경우에는 여드름이 나게 된다. 위하수가 있는 경우에는 아랫배가 나오는 경우도 많다.
4. 어혈 : 여성은 월경, 임신, 출산 등으로 남성들보다 어혈이 생기기 쉽다. 어혈이 생기면 생리에 이상이 생기기도 하고 피부트러블이나 기미가 발생하며, 두통이나 기타 통증이 생기게 된다.
5. 스트레스 : 여자는 음의 성질로 기가 정체되기 쉬워 기울증이 잘 생길 수 있다. 기울증은 스트레스라고 볼 수 있는데, 여성에게 있어서 기울증은 실제 본인이 인식하는 스트레스가 없을지라도 몸에 반응이 있는 경우가 있다. 양 유두를 이은선의 중점을 전중이라고 하는데 여기를 눌러서 아프다면 일단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많다.
아름다운한의원
정경숙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