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농업기술센터가 4월부터 관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공터와 화단을 이용한 체험학습농장 가꾸기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학교 체험학습농장 가꾸기’는 어린이들에게 농작물을 직접 재배하고 관찰하는 체험을 통해 자연에 대한 이해를 돕고 농업·농촌에 대한 가치를 재인식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 처음 시작하는 사업이다.
농업기술센터는 학교당 180만 원씩을 투입해 관내 6개 초등학교에 농장 조성에 필요한 농자재와 농작물 묘종, 계절별 텃밭상자를 지원하게 된다.
특히,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한 재배대상 농작물 선정과 월1~2회 농작물재배에 필요한 기술지도를 통해 학습능력 및 창의력을 계발하고, 식물의 성장과 함께 어린이들의 꿈과 성취감이 자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가을에는 어린이들이 직접 기른 김장채소로 학부모와 함께하는 사랑의 김치 담그기 체험교육활동과 어려운 이웃돕기를 실시할 계획이다.
박성진 리포터 sjpark@naeil.com
창원시 ‘가족이 행복한 토요일’ 지원
토요놀이터, 영화상영, 가족아카데미 등 가족단위 프로그램 다양
창원시가 주5일 수업 전면 시행에 따라 건강가정지원센터를 통한 다양한 토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창원시건강가정지원센터가 올해 운영하는 ‘가족행복 토요교실’ 중 가족단위 문화체험 기회제공을 위한 ‘토요 가족영화 상영’은 지난달 31일 애니메이션 ‘UP’을 시작으로 매월 넷째 주 토요일에 진행되며, 행사진행은 창원시가족봉사단이 지원한다.
상세일정은 앨빈과 슈퍼밴드(4월), 쥬라기공원(5월), 새미의 어드벤처(6월), 월-E(7월), 몬스터주식회사(8월), 쿵푸팬더(10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11월) 등이 예정되어 있으며, 상영작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또한, 4월 21일부터는 아빠의 양육참여 유도를 위한 ‘아빠와 함께하는 토요놀이터’가 운영된다.
4월부터 10월까지(5월 제외) 매월 셋째 주 토요일에 실시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미취학반(5세 이상)과 초등생반의 2개반으로 나눠 운영된다.
프로그램 내용은 쿠키클레이, 도자기컵 만들기, 오색농산물 요리체험, 보드게임, 환경인형극 관람, 캐릭터 토피어리, 농촌체험활동 등으로 아빠와 자녀가 함께하는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진행된다.
직장인들을 위한 가족생활교육으로 4월부터 7월에 걸쳐 ‘행복가족 아카데미’가 진행된다.
가족아카데미는 주중 프로그램 참여가 어려운 직장인 및 맞벌이 가정을 위해 개인 및 부부·부모교육을 주제로 성격검사를 통한 자기 이해 및 가족관계 향상을 지원할 계획이다.
가족단위 자원봉사의 활성화 및 가족친화분위기 조성을 위해 5월부터 매월 셋째 주 토요일 진행되는 ‘농촌봉사 체험교실’은 창원시가족봉사단 회원가족을 대상으로 의창구 대산면 농가에서 친환경 텃밭가꾸기와 농가일손을 지원하는 봉사활동을 연중 실시한다.
이밖에도 낮 시간 참여가 어려워 가족생활교육으로부터 소외된 직장인들을 위해 가족 사랑의 날인 수요일을 활용한 다양한 야간 프로그램도 지원된다.
5월 9일 취학자녀 부모교육을 시작으로 노년기 교육(5월), 신혼기(8월)·중년기(6월) 부부교육, 미취학 부모교육(9월) 등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기타 토요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창원시 여성가족과 건강가정담당(225-3986~8)으로 문의하면 된다.
박성진 리포터 sjpark@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