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이면 학생들의 마음은 편치 않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습양이 많아지고,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특히 영어는 ‘벼락치기’로 점수를 올리기 어려운 과목중 하나다. 최근엔 학교내신이 중요해지면서, 내신영어도 까다로워졌다. 서술형문제의 비중도 늘어났고, 말하기와 쓰기를 통합적으로 평가하는 수행평가도 중요해졌다.
‘ASK English’의 성은정 부원장은 “영어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내신 성적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학습관리가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깐깐한 관리’로 입소문난 중등부 내신영어 전문 학원 ‘ASK English’를 찾았다.
중등부 내신 영어 ‘ASK English’
‘ASK English’는 중등부 내신영어 전문 학원이다. 지난 2007년 문을 열어 소수정예로 운영해오다 5년 만에 후곡학원가로 옮겨왔다. “ASK English는 Ask, Seek, Knock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들었어요. 성경말씀의 ‘구하라, 찾아라, 두드려라, 그러면 얻을 것이다’는 의미에요.” 성은정 부원장의 설명이다.
‘ASK English’에서 수업을 전담하고 있는 성은정 부원장은 글맥학원G1230 이전)시절 외고 팀장을 5년 동안 맡은 실력가다. 그의 탄탄한 경력이 ASK English의 성장 원동력이 됐다. 명쾌하면서도 확실한 그의 성격도 보탬이 됐다. 성은정 부원장은 “영어 내신은 말하기와 쓰기, 읽기 등이 통합적으로 학습돼야 한다. 또한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학습하면 영어 내신을 확실히 향상시킬 수 있다”고 조언하면서 “저희학원은 동기부여를 해주는 데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이 흐를수록 혼자 알아서 하는 능력이 배양됩니다”고 말한다. 가을 학기에는 엄마들의 요청으로 고등부도 연계 할 계획이다.
중학생, 영어 학습 분위기 바꿔야
중학생이 되면 영어학습의 분위기를 바꿔야 한다. “지금까지 원어민과 즐거운 영어를 했다면, 이제는 보다 체계적인 학습을 해야 할 때입니다. 독해력이 부족해 고난도 독해가 힘들다면 내신에서 불리하기 때문이죠. 사고력 확장을 위해서도 꼭 필요합니다.”(성은정 부원장)
ASK English에서는 기본 뼈대가 되는 문법과 구조훈련을 강조하고, 단순히 뜻을 번역하는 해석보다 핵심을 가려내는 독해의 스킬을 알려준다. 영어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어휘도 체계적인 관리로 그 능력을 향상시킨다. “구태의연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중등영어는 본문암기가 중요합니다. 그 안에는 단어와 문법을 포함한 여러 영역의 영어가 숨어 있기 때문이지요. 특히 영어는 단어를 정직하게 공부해야 합니다.” 수행평가는 요청이 있을 때마다 말하기와 쓰기를 도와준다. 7월부터는 서술형을 대비해 쓰기를 강화한다.
학교별 내신 완벽 준비
ASK English는 학교별 맞춤수업으로 철저하게 내신관리를 한다. 입학전형을 통해 A, B반으로 분반하고, 학교별, 수준별 수업을 진행한다. 학교별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인원은 소수정예이다. 수업대상은 예비 중, 중1, 중2, 중3이며, 학생의 수준에 따라 일대일 맞춤 수업을 한다.
현재 ASK English에는 대화중, 발산중, 오마중 학생이 제일 많다. 얼마 전 후곡학원가로 옮기면서 신일중 학생도 늘어났다.
“예를 들어 발산중학교가 한 단원에 12개의 보충 지문이 있다면, 그것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이해하게 합니다. 학교에서 나누어 준 추가프린트에는 핵심 내용이 다 들어있거든요.” 방학은 영어의 힘을 키우는 시간이다.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모의고사 문제 풀이와 단어 공부를 한다.
철저한 관리 시스템
ASK English의 가장 큰 특징은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이다. 그 과정에서 학생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 동기부여를 중점적으로 신경 쓰고 있다. 특히 학생의 성향과 진로를 파악해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ASK English의 학습은 수업 100분, 단어와 듣기 100분으로 구성된다. “학원에 오면 일단 숙제 검사를 하고, 단어테스트를 합니다. 그 후 수업이 진행됩니다. 테스트에 통과하지 못하면, 수업 후나 주말에 보충해야 합니다.”
또, Daily Test로 당일 수업 내용을 체크하고, 오답노트를 정리한다. “수업시간 5분이 지나면 출결을 체크합니다. 학원이 힘든 편이인데, 한 달만 버티면 좋아집니다. 학생들이 제일 힘들어 하는 건 단어로, 보통 3개월이 고비입니다.”
월례고사나 단어 테스트 이후 개별 상담도 꼼꼼히 한다. “오늘처럼 월례고사를 치고 나면, 영화를 보여줍니다. 빡빡함과 느슨함을 적절히 조절해 아이들에게 동기부여를 하지요. 그래서 오래 다니는 학생이 많습니다.”
<<미니인터뷰-서호형 원장>>
많은 학부모들이 초초한 마음으로 학원을 찾는다. 충분한 시간이 있고, 기초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영어 공부에 임할 수 있도록 지켜봐 주길 바란다.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세심한 관리와 잠재력, 동기부여 등을 끌어내는 것이다. 그리고 학원을 자주 바꾸지 마라. 조급해서 3개월에 한 번씩 바꾸는 엄마들이 있는데, 학원을 선택할 때 교육과정을 정확히 이해하고, 최소 6개월은 유지해야 한다.
위치 후곡학원가 서울어학원 옆건물 구. 바나나아일랜드 자리(2층)
문의 031-918-0478
이남숙 리포터 nabisuk@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