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적으로 만성 반복성 복통은 3개월 내에 3회 이상 심한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를 말하며, 약 10%는 기질적 원인에 의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이렇다 할 원인을 찾지 못하는 기능성 반복성 복통인 경우가 많습니다.
기질적 원인에 의한 복통일 가능성이 높은 경우는 체중 감소, 혈변, 잦은 구토, 만성 설사 등과 같은 증상이 있거나 통증 부위가 배꼽으로부터 먼 부위일 때, 또는 성장저하 등이 동반될 때인데 이런 경우에는 원인을 찾기 위한 자세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흔하게 나타나는 만성 기능성 반복성 복통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소화관 운동 장애, 위장관 과민증, 자율신경 기능 장애, 염증, 유전적 소인 등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능성 복통의 경우는 통증이 가끔 나타나기 보다는 매일 나타나고, 지속 시간은 수분에서 1시간 정도로 3시간을 넘지 않고 복통은 주로 배꼽 주위 또는 일부에서는 명치 아래부위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기질적 원인에 의한 복통과는 통증의 양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만성 기능성 반복성 복통의 유형을 한의학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평소 소화불량을 자주 호소하거나 소화불량을 동반하는 경우로, 복통이 식후에 주로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이는 한방에서 보는 식적, 담음 복통에 해당하며 소화되지 않은 적체된 음식물들이 복통을 유발하는 것으로 위장관의 허약으로 인해 반복적인 소화불량과 복통이 생기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둘째, 대변을 하루에도 여러 번 본다든지, 신경을 쓰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즉각적인 변의를 느끼면서 설사나 변비 등의 배변 장애를 동반하는 과민성장증후군에 의한 복통입니다. 대장운동 장애와 위장관 과민증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 한방에서는 정신적으로 예민하면서 동시에 대장이 선천적으로 허약하고 차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보고 치료합니다.
셋째, 소화불량이나 배변 장애 없이 복통이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로, 위장관 근육이나 복부 근육의 경련이 원인입니다. 한방에서는 비위가 체질적으로 허약하여 위장관으로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허혈성 경련이 유발되는 것으로 보고 치료합니다.
위와 같은 만성 복통은 장기적으로 반복될 때, 영양의 소화 흡수에 문제를 일으켜 성장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고, 일상생활 및 학습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기질적인 원인이 없더라도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해맑은한의원 강상길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