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 시간 만성적인 교통체증이 생기는 경남 창원과 김해간 불모산터널이 임시 개통된다.
경남도는 창원시 성산구 완암동~부산시 강서구 생곡동을 잇는 총 22.48㎞ 구간 중 창원터널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안민IC~불모산터널~상점IC를 잇는 1단계 구간(6.54㎞, 왕복 4차로)을 2월 29일 무료로 임시 개통한다고 31일 밝혔다.
경남도는 이 구간 개통이 임시로 이뤄지는 만큼 불모산터널 도로 2단계 구간(완암~성주사 나들목 4㎞, 서장유~김해 율하 나들목 5.6㎞)이 완성되는 2013년10월까지 무료로 운영할 계획이다.
박성진 리포터 sjpark@naeil.com
‘독거노인 응급안전 돌보미’ 창원전역 확대
창원시는 외롭게 혼자 사는 노인이 갑자기 위험에 처하는 것에 대비하는 ‘독거노인 응급안전 돌보미’ 사업을 2월부터 통합 창원시 전 지역에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현재 옛 마산지역에서 하고 있었던 이 사업은 센서를 방에 달아 움직임과 화재, 가스 누출을 감지하는 것이 핵심이다. 센서가 작동하면 통합 상황실과 119 센터로 연락이 가 응급구조를 하게 된다.
만성질환이 있는 노인들에게는 혈당과 혈압을 재는 기구를 배치하고, 방에서 검사를 하면 자동으로 정보가 센터로 전송된다. 현재 마산지역에 독거노인 돌보미 27명이 활약하고 있어 독거노인들을 중점 관리하고 있다. 창원시는 지역별로 돌보미 센터를 추가로 열어 독거노인 생활을 모니터링하고 말벗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박성진 리포터 sjpark@naeil.com
창원시립도서관 ‘도서요약 모바일서비스’ 실시
창원시립도서관은 시민에게 독서의 생활화와 효율적인 독서를 위해 ‘도서요약서비스’를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스마트폰을 통해 받을 수 있도록 모바일 서비스를 확대하기로 했다.
의창·성산·마산합포·마산회원·진해도서관 등 5개 시립도서관에서 실시해온 ‘도서요약서비스’는 도서 전체 내용을 5%(A4 10매 내외)가량으로 요약해서 HWP, PDF 등의 형식으로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2007년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으나 오는 2월부터는 새로운 통신환경과 시민들의 요구에 발맞춰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도서요약서비스’는 매월 20종의 신간도서, 5종의 오디오북이 업데이트 되며, 신간도서 외에도 우수도서 요약본 400여 종과 오디오북 100여 종 및 명저자의 북세미나 동영상 90여 편이 제공된다.
이용방법은 문화도서관사업소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도서요약’ 또는 스마트폰에서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mcwcl.bookcosmos.com’에 접속하면 된다. 문의 225-7344.
박성진 리포터 sjpark@naeil.com
창원시립도서관은 시민에게 독서의 생활화와 효율적인 독서를 위해 ‘도서요약서비스’를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스마트폰을 통해 받을 수 있도록 모바일 서비스를 확대하기로 했다.의창·성산·마산합포·마산회원·진해도서관 등 5개 시립도서관에서 실시해온 ‘도서요약서비스’는 도서 전체 내용을 5%(A4 10매 내외)가량으로 요약해서 HWP, PDF 등의 형식으로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2007년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으나 오는 2월부터는 새로운 통신환경과 시민들의 요구에 발맞춰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도서요약서비스’는 매월 20종의 신간도서, 5종의 오디오북이 업데이트 되며, 신간도서 외에도 우수도서 요약본 400여 종과 오디오북 100여 종 및 명저자의 북세미나 동영상 90여 편이 제공된다.이용방법은 문화도서관사업소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도서요약’ 또는 스마트폰에서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mcwcl.bookcosmos.com’에 접속하면 된다. 문의 225-7344.박성진 리포터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