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는 크게 두 가지 영역이 있다. 지식교육과 자질교육이 그것인데, 지식교육은 우리가 학교나 학원에서 배우는 것처럼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것을 말하고 자질교육은 교육의 대상인 피교육자가 가져야 할 역량과 자질을 길러주는 교육을 일컫는데 여기에는 성품이나 습관, 태도 등이 해당된다.
교육이라는 것이 사람을 중심에 두고 끊임없이 연결되는 과정임을 상기할 때 지식교육과 자질교육의 두가지가 조화롭고 균형되게 제공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우리 교육의 현실은 전통적으로 지식교육에만 치중되어 있었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 것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이러한 고질적인 교육의 문제를 극복하려는 노력이 정책과 제도를 통해 반영되고 있고 그러한 의미에서 우리 자녀들의 자질과 능력을 길러주는 역량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 최근 불고 있는 자기주도학습의 바람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하겠다.
자기주도학습자란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 이러한 학습 역량을 갖춘 사람을 의미한다. 이제 대학에서 원하는 학생은 누가 더 많은 공부를 했는가가 아니다.
대학에 가서 스스로 더 큰 공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 초중고를 통해 이러한 지식교육과 자질교육의 역량을 조화롭게 길러온 ‘능력자’가 누구인지를 보려고 하며, 이러한 능력을 우리는 ‘자기주도학습 역량’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초중고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공부역량은 스스로 공부하여 성과를 내는 공부습관이라고 하겠다. 습관은 일정한 사고와 행동의 양식이 반복되면서 자연스럽게 체화되는 것을 말하는데 공부습관은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 부터는 길러 주어야 한다. 그러한 습관을 가지게 된 학생들은 결과적으로 공부를 잘하는 사람으로 발전해 나갔다. 많은 진단과 연구를 통해 상위권 자기주도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공부습관을 다음의 4가지로 집약할 수 있었다.
첫째,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전략을 세워 자신이 가진 시간 안에 그것을 담고 실천하며 그 결과를 주기적으로 분석하고 스스로 평가하여 다음 계획과 전략에 반영하는 플래닝/피드백 습관
둘째, 지식과 정보를 얻게 되는 학교 수업에서 주도적이고 효과적으로 수업을 받아 학습계획에 반영하는 수업성공습관
셋째, 학습계획 안에 과목별 수업에 대한 예습과 복습 플랜을 규정하여 꾸준히 실천하는 예복습 습관
넷째, 많은 정보와 지식 중에서 필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지식축적/관리습관
결국 우리 자녀들이 공부를 잘하려면 이러한 4가지 요소들이 생활속에서 습관적으로 적용이 되어야 하며, 이러한 습관을 가진 학생은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학생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아직도 대부분의 학생들은 남들과 똑같이 대충 학교수업을 받고 예복습보다는 학원에 가서 또 새로운 수업을 똑같이 듣고 내어준 숙제나 문제풀이만 할 일로 정해 놓고 그것 하기에도 빠듯해 하며 어렵게 공부를 하고 있다. 시험기간에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의 계획안에서 부족한 점을 찾아가며 채워나가는 공부를 하지 않고 무작정 문제집만 몇 권을 푼다거나 학원에서 시키는 것만 하고 성적이 오르기를 바라는 타인주도적인 패턴에 너무도 깊이 빠져있는 것이다.
이런 학생들은 시간으로는 많은 양을 공부에 쓰고 있다고 항변할지도 모르나 정작 중요한 것은 공부를 스스로 할 수 있는 ‘역량’이라는 면에서는 너무도 부족한 상태라고 하겠다. 안타깝지만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 역량이라는 측면에서는 초라하기 그지 없다.
내신절대평가와 등급제, 입학사정관의 정착, 수능시험의 개편 등 이미 크게 변화하는 교육정책과 입시제도의 방향을 올바로 읽을 수 있는 학부모라면 우리 자녀에게 당장 필요한 것이 몇 점 떨어진 수학영어 점수를 올리기 위해 다른 학원, 더 좋은 과외선생님을 수소문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공부습관과 역량을 어떻게 길러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는것이 급선무라고 하겠다. 그리고 이미 이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인 요구가 되어버린 지 오래이다.
새학기를 앞두고 우리 자녀의 공부역량에 대해 다시금 짚어볼 필요가 있다. 영어나 수학이 몇 점 인지만을 볼 것이 아니라 과연 우리 자녀는 공부를 하는 능력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능력자’ 인지를 말이다.
※주인공 연수센터에서는 2월 한달간 “금요 학부모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30분과 저녁7시에 나누어 진행되며 자녀교육에 관심있는 부모님이면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오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2월 17일 금요일에는 “우리 자녀의 공부역량 키우기” 이라는 주제로 세미나가 있습니다. (문의 813-7109)
2월 금요 학부모 세미나
- 매주 금요일 오전10:30, 저녁7시에 열립니다.
2/17(금) “우리자녀의 공부역량 키우기”
2/24(금) “자녀의 공부감성을 높이는 부모의 언어습관”
3/2(금) “학원주도형 VS 자기주도형”
주인공 연수센터 (813-7109)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