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워지고 범위 넓어진 과학 고2까지 끝내야 과학논술 가능
자연계열 학생들에게 과학이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올해 고등학교 2학년부터 적용되는 과학 개정교과는 기존의 교과와 내용이 달라졌고 난이도도 대폭 상승했기 때문이다. 대학별 고사인 수리과학 논술까지 생각하면 고1부터 진로와 진학목표에 맞는 과목의 선택과 학습전략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대부분의 학생들은 과학을 암기과목으로 치부해 3학년에 올라가서야 급하게 공부하다 낭패를 보는 경우가 허다하다.
수학 과학 전문학원이지만 대학입시 날카로운 분석으로 입시컨설팅까지 병행하면서 학생과 학부모 사이에서 최고의 입시멘토로 불리는 송원배 수학 과학학원. 메가스터디와 EBS 탐스런과학 저자이면서 유명 입시컨설턴트이기도 한 송원배 원장은 자연계열 학생들을 위한 과학학습전략을 명쾌하게 정리해주는 고마운 멘토다.
자연계열 과탐비중 평균 25%로 절대적 영향력
입시에서 공부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전략이다. 변화하고 있는 입시를 읽고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해야만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해지기 때문. 우선적으로 언·수·외에 집중하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자연계열 학생들에게 과학은 입시에서의 영향력을 생각할 때 절대 무시할 수 없는 과목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송 원장은 강조한다.
"자연계열 학생들에게 과탐의 수능반영비율은 평균 25%로 언·수·외와 같은 비중이고, 내신이나 수능 모두 언어영역보다 과학탐구영역의 성적관리를 철저하게 해놓아야 합니다. 또 수시전형의 확대로 대학별 고사가 늘었고 상위권 대학을 생각한다면 수리과학논술도 준비해야 합니다. 고1때부터 입시에 맞는 과학 학습전략이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물리 화학 생물 지학 4개 과목 중 전공과목 관련 1개 과목을 선택하는 선택형 수리과학논술. 때문에 자연계열 학생들은 자신 있는 한 과목을 확실하게 준비하면서 내신에 대비해 과학영역 6개 과목을 필수 이수해야 하는 것도 학생들에게는 적지 않은 부담이다.
고2까지 과탐범위 끝내야 수리과학논술 대비 가능
"서울대는 과학 전과목 통합논술을, 그 외에 대부분의 상위권 대학에서는 과목별 선택형 수리과학논술 시험을 보는 만큼 앞으로 내용은 심화되고 난이도는 상승할 것이 분명합니다. 때문에 적어도 고2 여름방학까지는 수능범위를 끝내고 본격적인 수리과학논술을 시작해야합니다."
개정된 교과의 면면을 살펴보자. 생명과학으로 과목명이 바뀐 생물은 유전자와 환경 등의 내용이 추가됐는가 하면 특히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화학과 물리의 변화가 크다. 기존 교과의 화학Ⅱ의 고분자화합물 단원이 화학Ⅰ에서 다루고 있어 난이도가 상승했다. 물리도 마찬가지다. 기존 교과에는 없던 상대성 이론, 반도체, 유체역학 등 경시나 올림피아드에서 다루던 현대과학이 물리ⅠⅡ에 새롭게 추가된 것.
"개정교과를 보면 확실히 중등시기 올림피아드나 경시를 준비한 학생들에게 유리해졌어요. 게다가 대부분의 학교에서 한 학기에 한 과목을 집중적으로 이수하는 집중이수제를 시행하기 때문에 내신 역시 시험범위가 넓어지고 깊어져 수능 수준으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준비되지 않은 학생들은 내신에서 조차 어려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송 원장은 평소 정확한 개념이해에 주력하는 방법으로 수능과 내신을 아우르는 공부를 해야 한다며 자신만의 과학 학습프로세스를 설정하는 것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화학 물리 생물, 개정교과 맞춤형 과학솔루션 강좌개설
송원배 수학과학 학원에서는 현재 개정교과에 맞춘 과목별 대비반을 단계별로 개설해 운영되고 있다. 물리Ⅰ은 월요일 6시부터 2시간 씩 진행되며 송원배 원장이 쓴 메가스터디 교재로 직접 강의 한다. 심화과정에 대한 문제는 부교재로 제공된다.
월요일 8시와 금요일 6시에 진행되는 화학Ⅰ은 일반적인 과정의 정규반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시작되는 각 학교별 과학중점반 및 심화과정을 위한 문제풀이반이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다. 생물Ⅰ은 상대적으로 쉬운 과목이라 금요일 8시부터 2시간 씩 진행된다.
송원배 수학과학 학원의 과학 수업은 일방적으로 듣고 문제만 푸는 수업에서 더 나아가 학생이 직접 내용을 정리하도록 유도해 자신만의 과학노트를 정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내용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를 통해 개념이해와 활용은 물론 쓰기 훈련으로 수리과학논술에도 체계적으로 대비하고 있다.
문의 : 031-712-8787
이춘희 리포터 chlee1218@empa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