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만질 수 있는 것의 불확실성과 환영성

지역내일 2012-02-06

[문화-전시] 모래성을 쌓는 일, 혹은 무너뜨리는 일

일본 아이치현립예술대학 출신 작가와 그곳 교원 작가 4인의 작품을 소개하는 <모래성을 쌓는 일, 혹은 무너뜨리는 일> 전시가 12일까지 옆집갤러리에서 열린다. 나고야시 근교에 위치한 아이치현립예술대학은 1966년 설립 이래 일본을 대표하는 예술종합대학의 하나이다. 미술 분야에서는 국제적으로 활약하고 있는 나라 요시토모, 토야 시게오 등을 비롯해  많은 아티스트들을 배출해 왔다. 


이번 전시는 표면상으로 나타나는 것,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것의 불확실성과 환영성을 ‘모래성’으로 표현한다. 모래사장에 만들어진 정교한 성을 우리들은 ‘성’이라고 부르는 것에 어색함을 느끼지 않지만, 이것은 우리들의 지각과 지식, 그리고 상상력의 힘을 빌린 인식임을 말하고 있다. 즉, 우리가 갖고 있는 현실에 대한 인식이란 곧 모래로 성을 쌓고는 무너뜨리고, 그리고 다시 쌓는 끝없는 영위인 것이다. 또 절망적이고 헛된 듯 보일지라도 모래성을 만들고 무너뜨리는 일은 결실 있고 심지어 즐거운 과정이다. 작가들은 모래성을 쌓는 일, 혹은 무너뜨리는 일에 내포된 거대한 모순, 그리고 이 모순이 말해주는 세상의 풍요로움을 시각화하고 있다. 

참여 작가는 독특한 모양의 기계, 사람, 동물 등을 미묘한 흑백톤을 이용한 판화로 제작하는 구라치 히사시, 회화, 사진, 퍼포먼스, 설치 등 여러 장르를 넘나드는 구리하라 아야코, 회화, 비디오, 사진, 설치 등의 다양한 작업을 하는 오오사키 노부유키, 그리고 회화의 재료와 테크닉에 관심을 갖고 빛과 기억의 관계를 정교하고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시라카와 노리요리이다.

이번 전시는 동경 위주로 치우치기 쉬운 일본현대미술을 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보고자 하는데 의미가 있다. 또 미술을 통해 한‧일간 문화교류의 새로운 길을 여는 계기가 될 것이다.


문의: (02)730-2560
박혜준 리포터 jennap@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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