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몸과 마음은 기운과 함께 천지의 생명력과 하나이나 인간은 자기라는 존재로 탐욕, 집착, 무지를 가지게 되고 이로 인하여 삶과 죽음, 고통, 질병의 유한한 생명력으로 살게 된다. 인간은 눈에 보이는 물질과 몸에 매이게 되므로 정신과 기운의 조화에는 등한시하기 쉬우며 이는 존재의 온전한 조화를 가로 막는다.
흔히 사람은 보이는 물질인 의복과 장신구, 차량, 인테리어와 취미생활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 돈을 투자한다. 물론 건강보조식품과 운동도 하지만 정작 보이지 않는 정신과 기운의 건강에는 투자가 부족하다.
취미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장비의 디자인과 성능에 상상을 초월하는 돈을 쓰기도 한다. 생명력을 관찰하고 조절하는 입장에서 그러한 투자를 자신의 생명력에 쏟게 된다면 물질로 얻는 기쁨을 초월하는 건강과 행복으로 충만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우리 인체는 몸, 기운, 정신이 조화된 유기체로 오장육부의 장부와 피부, 혈액, 근육, 인대, 골격 등으로 구성이 되어 호흡과 음식물의 공급으로 외부로부터 기운과 영양을 받아 생명활동을 한다. 우리의 인체는 과로, 스트레스, 부적절한 음식 섭취와 기거 등에 의하여 생명력의 조율과 동조 상태가 깨어질 수 있어 생명력의 튜닝이 필요하게 된다.
생명력의 튜닝은 자연을 닮아야 한다
인간은 기계와 달리 살아 있는 생명이다. 기계는 부품을 교체하고 기름칠을 하면 원래의 상태로 또는 더 나은 상태가 되나 인간은 그런 효과를 얻기 힘들므로 생명력을 잘 보존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이 바로 튜닝이 되겠다.
침과 뜸 치료를 통한 기운의 조절과 한약 처방을 통하여 부족한 기운을 보충하고 어혈, 담음, 염증 등을 조절하는 행위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튜닝이 된다. 이러한 튜닝의 효과는 때로는 수개월정도의 치료에 수십년 동안의 불편과 질병을 해결하고 건강한 컨디션과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내 생명력이 조율되고 조화되어 충만한 그 만족과 기쁨은 세상 전부를 얻는 기쁨과 맞먹으니 생명력의 튜닝은 그 어떤 것보다 가치 있고 시급하다고 할 수 있겠다.
약선한의원 최호성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