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EMS학원 김명혜원장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 :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은 의사소통능력이 실질적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의 4가지 영역을 평가하는 시험인 만큼 각 영역을 골고루 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듣기 영역
듣기는 대화나 담화를 듣고 주제와 세부정보를 통해서 전체적인 이해능력과 추론적 이해, 내용의 일치·불일치와 의견 및 정보 찾기 등의 세부내용 파악능력을 측정한다.
그러므로 다양한 매체를 통한 듣기의 반복연습과 원어민의 음성에 익숙해지도록 하고 Dictation을 통한 받아쓰기 등의 학습과 다양한 언어요소를 통한 언어의 변형인 악센트나 연음, 묵음 등의 소리의 변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듣기는 소리를 글자로 전환시키는 과정이므로 원어민의 음성을 통한 듣기 연습과 말하기 연습을 병행해야 효과적이며, 받아쓰기 과정도 듣기 능력의 강화에 필수적이다.
듣기는 사지선다형으로 출제되지만 지금까지 학생들의 성적을 고려하면 난이도가 높을 가능성이 있고 무엇보다도 듣기는 의사소통능력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므로 매일 꾸준한 학습과 함께 집중해서 듣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읽기 영역
실용문이나 학술문을 읽고 주제, 요지, 목적 등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세부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했는지를 평가하므로 인문, 사회, 자연, 환경, 건강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사실적·추론적·종합적 이해와 어법과 문법 등의 적절한 사용 등에 중심을 두고 학습해야 한다.
이해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다양한 장르별 독서를 통해 주제문 찾기와 전체적인 문장의 흐름과 요지, 특징적 문단구조에 사용되는 어휘와 어구의 의미를 파악하는 훈련이 필요하며 추론능력이나 어휘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다양한 지문유형들을 꾸준히 읽는 습관을 통해 사실정보의 유추나 적절한 어휘의 사용 등을 실전적으로 익히고 연습해야 한다.
읽기 능력의 향상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영어를 영어로 이해되는 (Thinking in English) ‘영어의 뇌’를 만들기 위한 Speaking능력의 향상이 전제되어야 한다. Speaking이 되면 해석 없이 듣기가 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읽기의 학습은 짧은 시간에 전체 문장을 해석 없이 독해할 수 있어 읽기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지름길이다.
쓰기 영역
내용의 타당성과 상세화 내용(Content), 글의 논리적 연결성과 구성력(Organization), 문법과 어휘사용의 적절성(Language Use), 주어진 과제의 수행정도(Task Completion)를 평가내용으로 한다.
평가내용의 핵심이 논지의 정확한 표현과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전달력을 측정하는 만큼 논지의 전개구조와 내용의 표현방법을 평소 익혀 두어야 쓰기영역에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효과적인 쓰기훈련을 위해서는 4단계의 훈련이 매우 유용하다.
Speaking: 말하기 학습을 통해 쓰고자 하는 지문을 입으로 전체 문장을 표현하고 자동화하는 훈련은 문장 표현능력과 전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본 조건이다.
Writing Practice: 다양한 장르의 어휘나 문장을 통해 문장의 활용능력을 키우는 훈련으로, 지문을 보고 쓰는 연습, 지문을 듣고 쓰는 연습, 지문을 안보고 쓰는 연습을 순차적으로 실시한다.
Extended Writing: 문장단위 연습, 문단단위 연습의 점진적, 단계적 쓰기 연습을 통해 내용의 응용과 확장능력을 키워주는 글쓰기 훈련을 한다.
Critical Writing: 다양한 어휘나 문장구조의 활용과 대상에 대한 사고와 글로 표현하는 연습으로 비평적 사고의 형성과 창의적인 글쓰기 훈련을 한다.
말하기 영역
말하기 영역은 특정한 주제나 상황 혹은 주어진 물음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얼마만큼 정확하고 논리적이며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는지를 위해 과제완성이나(Task Completion), 유창성(Fluency), 발음(Pronunciation), 구성력(Discourse), 언어형식(Language Use)등 5가지를 평가대상으로 한다.
정확하고 논리적인 표현을 위해서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연습을 통한 적절한 시간배분과 어휘의 사용, 설득력 있는 정보전달을 위해서는 다양한 배경지식의 습득이 핵심적이며, 문법이나 용법이 틀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주요 문장구조의 패턴을 익히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말하기 영역은 다른 영역에 비해 학습법에 따라 학습효과가 크게 좌우되므로 귀와 입을 통한 소리영어의 학습법에 익숙해지도록 눈과 귀와 입을 활용하는 Multimedia의 학습과 더불어 실전영어 학습으로 감각을 익히면 말하기 영역에서 의외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문의 032)433-0943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