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 성형외과 김기태 원장
여성에게는 너무나도 소중한 가슴.
여성성의 상징이기도 하면서 섹시함을 나타내는 몸의 중요한 부위이다. 그만큼 아름다운 가슴을 가지고 싶은 욕망은 모든 여성들에게 존재한다고 생각이 든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여성이 가슴의 크기 때문에 고민을 하고 있는 것도 성형외과의사의 입장에서 안타까운 현실이다.
우리나라와 같은 동양에서는 가슴의 크기가 작아서 고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원인도 선천적으로 작은 경우도 있지만, 모유수유 후 유방조직이 너무 줄어들면서 작아지는 경우가 많은 듯 하다. 기혼여성이고 더욱이 자녀출산 후 작아진 가슴에 대해 많은 여성들은 심한 상실감을 느끼는 것 같다. 이런 상실감을 해결하고 현실적으로는 예쁜 몸매를 만들어 주기 위해서라도 가슴확대수술의 필요성과 효용성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가슴확대수술은 다른 미용성형수술보다 많은 시간을 가지고 환자와의 상담이 필요한 수술이다. 진료를 해야 하는 부위가 은밀한 부위이기도 하고 환자가 부끄러워할 수 밖에 없는 부위가 아닌가? 또한 가슴의 모양, 유두의 위치, 유방아래선의 높이, 피부의 두께, 흉곽의 모양, 등 수술전 체크해야 하는 항목은 대략 30가지 이상이다. 또한 환자가 원하는 가슴을 이미지화 하고 그에 적절한 보형물의 크기, 종류, 보형물 삽입의 위치 등을 결정하려면 한 시간은 족히 걸린다. 이런 복잡한 상담과 수술 전 진료를 하고 나면 환자는 또한 수술전 검사를 받아야 한다. 전신마취에 대한 검사, 유방에 관련된 각종 질환과 유방암에 대한 방사선적 검사가 그것이다.
이런 귀찮은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은 대략 5에서 8%정도 발생율로 보고되는 보형물을 이용한 가슴확대수술의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라고 봐야 한다. 다른 수술과는 달리 인체에 몇 백cc에 달하는 보형물을 넣어야 하고 그런 보형물이 안정적인 위치에 충분히 확보된 공간을 유지하려면 수술과 수술 후 과정까지 세심한 주위와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아무리 가슴확대수술을 많이 한 노련한 성형외과의사도 수술을 할 때마다 긴장 할 수 밖에 없는 것이기도 하다.
많은 성형외과의사들은 이런 가슴확대수술에서 좀 더 일관되고 안전한 방법들을 찾기 위해 노력했는데 그런 노력의 예가 지방이식술을 이용한 가슴확대수술 등이 되겠다.
얼굴의 지방이식술은 많이 시행되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지만 가슴과 같이 많은 양의 볼륨을 더해줘야 하는 경우에는 여러가지 제약과 합병증의 위험이 있어 왔다. 하지만 자신의 인체조직을 이용한다는 장점(아무리 좋은 보형물이라도 인체에는 이물질이므로 이에 관련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과 자연스러운 느낌, 지방을 체취하는 부위의 체형도 좋아지는 점 등 많은 장점이 있으므로 많은 성형외과의사들과 장비제조사들이 좀 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수술을 가능하게 하는 장비를 개발하려고 노력하였다.
독일에서 개발된 장비인 하베스트 젯은 일반인들도 많이 알고 있는 워터젯을 기본으로 만들어 졌다. 워터젯은 지방흡입장비이므로 단지 지방을 흡입하여 버리지만 하베스트 젯은 좀 더 낮은 읍압으로 세심하게 지방을 흡입하여 특수한 필터를 통해 필요없는 기름성분등을 제거하고 아주 작은 알갱이의 지방세포만을 수집할 수 있다. 과거에, 아니 지금도 주로 사용되는 원심분리를 통한 지방정제가 아닌 특수한 필터시스템으로 지방세포를 수집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고 이 방식이 좀 더 안전하고 수술하는 의사의 입장에서도 편리한 수술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모든 환자들이 이 수술방법을 통해 가슴확대를 할 수는 없다. 어느 정도는 몸에 군살 즉 지방이 있어야 할 것이고, 무엇보다 지나치게 큰 가슴을 원한다면 이 방법보다는 보형물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수술법이 적합할 것이다. 정리하자면 이물질을 사용하는 것을 원하지 않고 너무 큰 가슴을 원하지는 않고 적당히 통통한 몸매가 있으면서 수술 후 가슴마사지와 같은 후처치 마저도 귀찮다면 하베스트 젯을 이용한 지방이식 가슴확대수술의 가장 적합한 대상자이다. 대략 200cc정도의 지방을 한쪽 가슴에 이식하게 되고 그 이식된 량의 80%정도는 생착된다고 여러 성형외과의사들은 의견을 모으고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