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야의 나무 ‘함부로 베면 큰일 나요’
지목이 임야인 산림에서 허가를 받지 않고 나무를 무단 벌채할 경우 형사처벌을 받게 되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일산동구에 따르면, 산림에서 나무를 무단 벌채 또는 형질변경 하다가 적발되어 처벌받은 사례가 지난 2011년에만 9건에 달했다. 그 중 7건은 형사 고발되고 2건은 원상복구명령을 내렸다. 허가 없이 나무를 무단으로 벌채할 경우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형사 고발된다. 또, 무단으로 임도를 개설하거나 산림에 흙을 쌓는 등 형질을 변경하면 산지관리법 위반으로 처벌 받는다. 쓰러질 위험이 있는 나무나, 벌목을 원할 경우에는 사전에 관할 구청 환경녹지과로 문의하면 된다. 덕양구 8075-5257, 일산동구 8075-6262, 일산서구 8075-7262
개방화장실 마음 놓고 이용하세요.
일산동구는 시민들의 왕래가 많은 상가밀집지역과 버스정류장에 인접한 건물 화장실 10곳을 개방화장실로 지정했다. 지정된 건물은 웨스턴 돔 타워, 라페스타쇼핑몰관리, (주)모아나빌딩, 삼성화재일산사옥, 우림보보카운티2차, 이스턴시티(이상 장항동 소재), 남정골드프라자, 영림브레아Ⅱ, 남정씨티프라자3차(이상 백석동 소재), 일산올림픽스포츠센터(마두동 소재) 등 10곳이다.
2012년 새해금연목표 보건소와 함께 하세요!
일산동구보건소는 금연 의지는 있으나 시간이 없는 금연 희망자를 대상으로 사업장을 방문하여 운영하는 이동금연클리닉 참여 사업장을 모집한다.
금연희망자 10명 이상의 사업장이면 어디든지 신청 가능하며, 프로그램 내용은 면담, 기초 설문조사, 니코틴 의존도 평가, 금연교육, 일산화탄소 측정 등의 내용으로 1개 사업장당 총 6회 방문하여 운영한다.
방문 시 금연패치, 금연캔디, 금연껌 등의 금연보조용품 제공 등을 통한 금연 유도가 이뤄지며, 금연클리닉 참가자들은 이후 6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관리도 받게 된다.
문의 일산동구보건소 건강증진팀 8075-4132
덕양구 천연기념물 독수리 구조 치료
지난 5일 오전 9시20분경 덕양구 환경녹지과에 덕양구 강매동에 거주하는 이 모 씨로부터 독수리가 날지 못하고 있다며 긴급 구조를 요청하는 전화가 걸려왔다. 덕양구 야생조수 구조팀은 즉시 현지로 출동하여 천연기념물 제243-2호인 약 5kg 정도의 검독수리인 것으로 확인하고 지정 동물병원으로 이송해 치료를 받도록 했다. 치료가 끝나면 한강변 장항습지에 방사할 예정이다. 덕양구는 지난해에도 야생조수 구조 실적이 94건으로 천연기념물인 황조롱이, 솔부엉이, 붉은 배새매, 소쩍새 등 조류를 비롯하여 포유류인 고라니, 너구리 등 을 구조하여 치료 후 방사하거나, 조류협회 등에 이송한 바 있다.
야생종류발견 신고문의 덕양구 환경녹지과 8075-5234)
정보화 교육 일산동구청에서 배우자
일산동구는 주부, 노인 등 정보취약계층에 대해 ‘2012 정보화 무료 교육’을 실시한다. 프로그램 구성은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기초 강좌로 시작하여 스위시, 미니홈피 등 시민이 원하는 강좌 위주로 편성하였으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시민의 적극적인 시정참여를 위해 SNS 및 자격증(ITQ) 강좌를 추가로 편성했다. 고양시 주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교육비는 무료다. 접수는 1월19일부터, 일산동구청 5층 전산교육장에서 1월30일부터 교육이 시작된다. 자세한 사항은 일산동구청 홈페이지(http://ilsandong.go.kr)를 참조하거나 일산동구청 행정지원과(8075-6061)로 문의하면 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