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맥 외과 의원 박우일 원장
흔히 힘줄이라고 이야기하는 정맥류는 푸르거나 검붉은색의 혈관(핏줄)이 꼬리처럼 부풀어 다리 피부를 통해 불거져 나와 있는일종의 혈관질환을 말한다. 일단 발병하면 점점 심해져 무척 고통스럽고 여러 가지 합병증까지 일으킬 수 있는 흔한 질병중 하나다.
심장에서 뿜어낸 동맥피가 발끝까지 도달하고 다시 심장으로 돌아오는 정맥 속에는 혈액이 다시 아래로 쏟아져 내려가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판막이 있는 데 이 판막이 망가지면 정맥류가 생긴다. 체질적, 유전적, 임신과 출산, 호르몬의 변화, 비만, 운동부족과 장시간 서서 일하는 사람에서 발병빈도가높다.
일단 하지정맥류가 진행되면 다리에 꼬불꼬불하고 두꺼워진 정맥이 나타나고 통증이 생기며 다리가 붓고 또 걷거나 오래 서 있으면 다리가 무겁고 뻐근하며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붓고 피부색깔이 갈색으로 변한다. 심한 경우에는 복사뼈 주변에 궤양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하지정맥류는 자연적인 치유가 불가능한 혈관질환이기 때문에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혈관초음파 등 최신의료장비는 물론 숙련된 외과전문의의 경험과 노하우가 필수적이다.
일반적으로 실지렁이 모양의 가느다란 실핏줄이 군데군데 모여 외관상 흉할 정도라면 약물치료를 기본으로 한다. 혈관경화요법(약물주사요법)은 실핏줄에 혈관경화제라는 특수약물을 주사해 핏줄혈액을 차단하는방법으로 시술이 간단하고 미용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서 짧은 바지나 치마를 입는여성에게 선호도가 높은 치료법이다.
수술방법중 가장 대표적인 레이저수술은 줄기 정맥내로 레이저 도관을 삽입하여 레이저의 광에너지로 혈관을 태워 점차 혈관을 폐색시키는 방법이다. 피부절개를 거의 하지 않아 미용상의 큰 장점이 있으며 수술시간을 단축시킬수?있으며 출혈이 없어 안전한 수술방법이며 따라서 환자의 만족도가 아주 높다.
최근에는 냉동치료기가 도입되어 기존의 고위결찰 및?스트리핑수술방법을 대체하고 있으며 기존의 수술방법에 비해 피부절개를 줄일수 있으며 술후 통증 및 출혈이 적어 환자회복이 빠르며 수술결과도 좋다. 혈액순환 장애인 하지정맥류는 의심되는 증상을 발견하는 즉시 방치하지 말고 적극적인 치료를 하는것이 수술결과도 좋고 재발을 줄이는 길임을 명심하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