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려해상국립공원 내 해금강과 학동흑진주몽돌해변 주차장이 1월 1일부터 무료화됐다.
거제시는 한려해상국립공원 내 남부면 해금강과 동부면 학동흑진주몽돌해변의 주차장 2곳에 대해 한려해상국립공원 동부사무소와 유상 임대계약을 체결하고, 직접 운영키로 했다.
그동안 2곳의 주차장은 해당 마을에서 한려해상국립공원 동부사무소로부터 수탁을 받아 운영해 왔으나, 요금 징수 문제 등으로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 이런 불만 민원은 관광객의 방문 기피로 이어져 주차장 인근 상인들의 가계 경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주차장 무료 개방으로 주변 상가 활성화에도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립공원 주차장의 무료 개방은 여름 특수를 노린 인근 사설주차장의 바가지요금 인하에도 적잖은 효과를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거제관광은 시작부터 바가지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고 해마다 반복되는 발생하는 주차장 요금 관련 민원발생이 현저히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이번에 국립공원지역의 주차장 2곳을 우선 개방하고, 나머지 1곳(구조라마을 주차장)도 국립공단과 협의해 무료 개방할 계획이다. 아울러 관광지 주변 부족한 주차장 확보를 위해 주차장 부지 매입, 성수기 사유지 무상 임대 등을 통해 주차 면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