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영어공부 안 해도 된다’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부모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대한민국 모든 아이들이 영어공부에 올인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유치원, 아니 더 어린 나이부터 영어를 배운 아이들은 10년 이상 지속적으로 영어공부에 매달립니다. 그러다보니 아이들이 영어피곤증과 울렁증에 걸리게 됩니다.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라는 말처럼 영어공부를 해야 한다면 즐겁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영어피곤증과 울렁증에 걸리지 않고도 영어를 정복할 수 있는 방법, 유일한 방법이자 최선의 방법이 바로 영어독서입니다. ‘영어로 말하기도, 쓰기도 중요한데, 영어독서만으로 가능할까?’ 걱정이 되신다면 행복한 영어도서관 <i-READ>일산센터를 소개합니다. 영어책 읽는 즐거움을 통해 영어를 잘하게 만들어 주는 곳, 영어독서의 힘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곳이 바로 행복한 영어도서관 <i-READ>입니다.
영어실력을 키워주는 일대일 리딩코치 프로그램 돋보여
영어독서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영어책 읽기 열풍이 강하게 불고 있다. 하지만 무조건 영어책을 읽는다고 해서 학습효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책을 읽어야 영어 실력으로 이어진다. 특히 독서는 개인의 이해도와 직결하는 것으로 독서 프로그램을 아이들에게 획일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행복한 영어도서관 <i-READ>의 프로그램이 돋보이는 것은 이런 연유다. <i-READ> 프로그램은 아이들 개개인에 맞는 맞춤 프로그램으로 영어독서전문가인 리딩코치가 일대일로 아이들을 지도한다. 리딩코치와 함께 책에 대한 경험과 느낌을 나누고,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 또한 함께 점검해 보게 된다. 아이들 스스로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선택해 읽는 것은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기르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 행복한 영어도서관 <i-READ>일산센터의 코디네이터는 “<i-READ>는 단순히 책을 읽는 곳이 아닌, 자기주도적인 영어 원서 읽기와 온라인 학습을 통한 영어 독서 습관을 만들어주는 곳”이라며, “리딩코치와의 일대일 프로그램은 영어책 읽기를 영어실력으로 이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한다.
리딩코치 프로그램은 책읽기를 영어 말하기와 듣기까지 연장해주는 교육 효과가 있다. 리딩코치와 책에 대해 영어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speaking과 listening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독후 활동으로 작성한 북리포트 또한 리딩코치가 첨삭 지도를 해주는데 이를 통해 writing 실력을 키울 수 있다. 코디네이터는 “speaking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대다수의 학생들이 영어로 자신의 소리를 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라며, “일대일 리딩코칭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writing 또한 개개인의 능력을 점검해 이에 맞는 피드백을 해주고 있다”고 전한다.
독서지도 효과 인정받은 체계적인 온라인 프로그램
똑같은 영어책을 읽어도 아이들의 이해도는 저마다 다르다. <i-READ>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프로그램은 책에 대한 이해도를 객관적으로 파악해준다. 어휘 실력은 좋지만 책 내용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는 경우,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이해는 충분하지만 문장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는 경우 등 온라인 독후활동은 아이들의 영어독서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해준다. 이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주면서 영어 실력 향상을 돕는다. <i-READ> 온라인 프로그램은 책 내용에 대한 이해도 테스트와 단어 학습 및 테스트, 문장 요약 및 글의 순서 정리하기, 독서감상문 쓰기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읽은 책 매권마다 온라인 독후활동을 진행하며, 추후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영어독서 이력도 함께 관리해준다. 코디네이터는 “온라인 독후활동은 한권의 책을 읽고 다양한 각도에서 이해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과학적으로 설계된 프로그램”이라며, “reading에서 시작해 listening, speaking, writing까지 종합적인 영어 학습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이 구성돼 있다”고 설명했다.
행복한 영어도서관 <i-READ>일산센터 강수진 원장 인터뷰
영어에 지친 아이들에게 휴식 주는 공간되길
Q> 영어도서관 <i-READ>를 간단히 소개한다면
A> 알파벳을 모르는 아이들부터 어른들까지 영어를 배우고 싶고, 잘하고 싶은 모든 사람들을 위한 공간이다. 영어를 모르는 아이들은 아이들 수준에 맞는 책을 통해 영어를 깨우치게 되고, 영어를 잘하는 아이들은 꾸준한 영어독서를 통해 책 읽는 즐거움을 깨닫게 해주는 곳이다.
Q> <i-READ>일산센터를 오픈하면서 포부를 밝힌다면
영어공부 때문에 아이들이 많이 지쳐있다. 그런 아이들에게 휴식을 주는 공간으로 영어도서관 <i-READ>를 만들어 가고 싶다. 책에는 감동과 재미가 있다. 이를 느끼면서 영어실력도 쌓아갈 수 있다면 가장 효과적인 영어교육이 될 것이다. 언어는 정보를 습득하기 위한 도구다. 영어공부보다 영어 독서가 궁극적인 목표가 돼야 한다. 영어 독서를 습관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i-READ> 프로그램의 핵심이다. 영어 책을 통해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고, 정보와 지식도 습득하며 아이들이 행복해지길 바란다.
Q> 영어독서교육의 효과에 대해 고민하는 학부모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남의 나라 언어인 영어를 배우며 부모님들은 고생을 많이 하셨다고 생각한다. 영어를 배우는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시험을 위한 영어 공부만 했기 때문이다. 아이들에게 영어 독서 습관을 만들어주면 재미있게 책을 읽고, 배경지식 또한 습득할 수 있다. 빌게이츠는 하버드대학 졸업장보다 독서하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독서는 책 읽는 즐거움을 배움으로 연결해주는 최고의 매개체이며, 영어와 친해지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영어를 잘하기 위해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영어 독서가 필요하다는 것은 불변의 진리라고 생각한다.
행복한 영어도서관 <i-READ> 프로그램
1단계 : 온라인으로 레벨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레벨테스트를 통해 학생의 읽기 수준을 진단해야 수준에 맞는 도서를 선택해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2단계 : 레벨에 맞는 추천도서와 필독서 목록이 제공됩니다. 이를 토대로 학생들은 자신이 읽고 싶은 책을 선택해 자기주도적인 영어원서 읽기를 합니다.
3단계 : 책 내용에 대한 이해도부터 영어독서 감상문 쓰기까지 5단계로 진행되는 온라인 독후활동을 합니다. 일부 테스트는 PASS할 때까지 TEST가 반복됩니다.
4단계 : 리딩코치와 일대일 학습을 합니다. 영어만 사용해 책에 대한 감상과 토론을 하며, 작성한 book report에 대한 첨삭지도를 받습니다.
5단계 : 책을 읽은 후 진행한 온라인 독후활동에 대한 평가보고서가 매권 발송되며, 월단위로 부모님과 상담을 진행합니다.
▶ 행복한 영어도서관 <i-READ> 일산센터의 영어독서 프로그램은 매 90분간 진행됩니다. 알파벳을 모르는 유아부터 초중고등학생은 물론 성인까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 있으며, 일산 전지역 차량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