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국제학업성취지표인 국제학업성취도평가 PISA. PISA에서 우리나라 과학성취도는 OECD 회원국 중 2~4위를 기록했다. 국제수학·과학성취도평가연구 TIMSS 통계결과(2007년)에서도 과학 분야 좋은 성적을 거뒀다. 우리나라 중학교 학생의 과학 성취도가 싱가포르, 대만, 일본에 이어 4위를 차지한 것. 하지만 뛰어난 학업성취도에 비해 교육의 내적 요소는 하위권에 머물러 교육 방향성에 여러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TIMSS 평가 중 능동적·창의적 학습 수준을 측정하는 ‘자신감’과 ‘흥미도’ 부분에서 한국은 49개국 가운데 43위, 과학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도 역시 29개국 중 27위와 29위였다.
“어떻게 하면 과학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도를 높여줄 수 있을까?” 해답은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실험과 체험활동이다. 과학 창의사고력 교육의 핫 트렌드로 학부모들 사이에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엔씨마 과학영재원 신천센터를 찾았다.
실험과학, 성적·자신감·흥미도 UP
엔씨마 과학영재원 신천센터 신영숙 과학강사는 “이론만 전달하는 과학학습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라며 “실험과 체험을 통해 스스로 습득한 과학지식은 오래 기억될 뿐 아니라 과학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도 가지게 된다”고 강조한다.
과학을 흔히 암기과목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과학은 수학과 마찬가지로 원리와 개념의 이해를 기본으로 하는 과목. 원리와 개념을 수와 식으로 이뤄진 ‘증명’으로 알아가는 수학과 달리 과학은 원리와 개념을 실험과 체험을 통해 이해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엔씨마 과학영재원 신천센터 과학활동은 교과서를 중심으로 선행과 응용실험이 진행된다. 학생 개개인에게 지급되는 개별키트로 주제별 실험이 1주에 한번(90분) 진행되는데 6세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 9개 영역 총 384개의 실험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실험은 한 번에 그치지 않고 그 주제와 연관되거나 응용·심화된 실험을 반복해서 거치게 되며,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온 몸으로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특히 1:1 개별키트는 ‘나만의’ 결과물에 대한 자긍심과 책임감을 갖게 해 자연스럽게 학습에 대한 흥미도까지 높아지게 한다.
보고서, 논리적인 글쓰기와 토론까지 가능
6명 정원의 소수정예로 진행되는 수업을 통해 실험은 물론 실험 후 작성하는 보고서까지 꼼꼼하게 관리되고 있다. 이 과학보고서는 각각의 실험 단계 즉, 관찰·생각·이해·문제해결력 과정을 모두 담고 있다. 실험목표를 정하며 실험의 과정을 예측하고 실험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결과를 도출하는 힘을 키운다. 또 실험결과를 토대로 실험의 내용을 서로 토론하게 되며, 토론을 통해 다시 한 번 실험과정에 대해 생각하고 논술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신 강사는 “실험을 하는 도중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들에 대한 관찰과 개념 설명도 더해진다”며 “실험 횟수가 늘어날수록 학생들이 현상을 보는 시각도 발전하고, 그와 연관된 고위개념의 이해도 빨라진다”고 설명한다.
실험을 통한 예측과 결론 도출 과정은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큰 도움이 된다.
신 강사는 “관찰 위주의 초등 과학에서 개념중심의 중등과학으로 넘어갈 때 많은 학생들이 힘들어하는 이유가 관찰과 개념을 이어주는 중간 단계가 없기 때문”이라며 “실험을 통해 꾸준히 과학을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자연스럽게 그 과정을 받아들일 수 있다”고 말했다.
내신, 선행, 방학과제까지 OK
엔씨마 과학영재원 신천센터는 I.O.P.E로 과학의 모든 영역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I(InScience 교실수업), O(OutScience 현장체험수업), P(ProjectScience 과학논술), E(EventScience 해부특강)가 그것이다.
신 강사는 “과학의 모든 영역 즉 교과이론, 실험, 선행, 견학, 과학논술·토론, 해부특강, 중간·기말 특강 프로그램으로 과학만점은 물론 과학창의력까지 키워주게 된다”며 “특히 초등과정에 머무르지 않고 고등과정까지 연계된 응용·심화된 실험은 학생들의 중·고등 과학을 위한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엔씨마 과학영재원 신천센터는 중등과정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중등과정은 실험과 내신프로그램, 방학기간 특강과 탐구보고서를 위한 실험프로그램 등이 진행된다.
엔씨마 과학영재원 신천센터 (02)415-7710
박지윤 리포터 dddodo@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