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오파트라의 코가 조금만 낮았더라도 세계 역사는 달라졌을 것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코는 좋은 인상을 결정하는 핵심요소이다. 얼굴의 중심에 위치하며 이목구비 중 가장 입체감이 뚜렷하다 보니 미남, 미녀를 판단하는 결정적 기준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오뚝하게 잘생긴 코를 귀함의 상징으로 간주하던 관상학의 관점까지 더해져 남녀불문 코성형의 문을 두드리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성형 후 미적인 개선 효과가 크다 보니 코성형 후에 보다 자신감 있고 행복한 생활이 가능해졌다는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지만 재수술 비율 또한 높아 바른 선택의 여부에 따라 누릴 수 있는 효용에 커다란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
좋은 의사를 만나야 후회가 없다
신촌역에 위치한 더뷰성형외과 박경택 원장은 “코성형은 쌍꺼플 수술 다음으로 많이 시술되며 수술 후의 만족도도 높지만 잘못된 수술로 인한 재수술 비율 또한 높다” 라며 자신의 코를 맡길 병원의 선정에 보다 신중하기를 당부했다.
“일부 소수 병원이기는 하지만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환자를 모으고 충분한 준비 없이 수술을 진행하여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보면 진정한 의료인의 모습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된다”라며 “빨리빨리를 외치며 겉모양만 우선 만들려는 시도는 얼마 지나지 않아 후회를 낳게 된다.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 여러 경로를 통해 의사의 전문성과 실력을 확인해보고 환자의 입장에서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고 환자가 왜 코수술을 받으려 할까 하는 것까지 관심을 기울일 수 있는 의사인지를 확인해 보라“고 강조 했다. 의사는 환자에게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환자는 의사의 지시에 잘 따르는 신뢰의 상호작용이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만든다는 것이다.
돌출입 교정하는 코성형
이마와 코, 턱까지 이어지는 옆 얼굴라인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때 이상적인 얼굴형이 만들어진다. 하지만 입이 돌출된 경우나 들창코, 휜코, 복코, 화살코 등 다양한 이유로 얼굴라인에 왜곡이 생기게 된다. 하지만 아주 심하지 않은 입의 돌출이라면 일반적인 코수술로도 개선이 가능하다. 굳이 전신마취를 통한 돌출입 교정수술이 아니더라도 코안에 있는 비중격 연골이나 귀 연골 등을 이용하여 수면 마취 후 얼굴의 중심에 오똑하게 코를 세워 주면 입체감이 살아나 돌출된 입이 들어가 보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난이도 높은 들창코 교정
콧대가 짧거나 코끝이 들리면서 콧구멍이 보기 싫게 노출되는 들창코 교정은 보형물 삽입이 요구되는 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에 큰 차이가 나타나는 수술이다. 특히 최근 자가조직을 이용한 시술이 많아지면서 담당 전문의의 실력이 어는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들창코는 선천적인 경우와 염증 등으로 인한 후천적인 경우가 있다. 박경택 원장은 “염증 등 후천적 요인으로 인한 들창코는 염증으로 인해 구축된 조직을 적당히 제거하고 잘 늘어날 수 있도록 만든 후, 원하는 코끝의 모양과 콧대를 만들게 된다”며 선천적인 들창코의 경우 피부와 구조물들의 여유가 적어 교정이 어려울 수 있어 코안의 비중격 연골이나 귀 연골을 충분히 채취해 교정을 하며, 필요시 늑연골을 사용하기도 한다“ 고 했다.
자연스럽게 뻗은 코를 완성하는 것이 수술의 포인트로 자연스러움을 완성할 수 있는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휜코 및 복코 교정
콧대가 휘어지면서 코의 기능을 저해하고 이미지 상으로도 결점이 되는 휜코 환자의 경우에는
단순한 외모 개선의 목적을 넘어 코막힘과 같은 호흡장애로 인한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성형을 준비하게 된다. 코의 기능적인 측면과 미적인 부분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박경택 원장은 “코 내부의 공기 순환이 원활치 않으면 감기와 같은 만성적인 호흡기 질환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으며 코막힘, 비염, 축농증 등의 원이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얼굴의 중심인 코가 비뚤어진 경우 부정적인 인상으로 인해 대인관계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했다.
코는 코뼈와 연골로 구성된 콧등을 비중격이라는 얇은 연골판이 받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휜코의 교정에는 휘어진 비중격연골을 바른 자리로 재위치 하여 모양을 바로잡고 기능상의 문제를 해결해줘야 한다.
복코는 예전에는 재물복을 상징한다고 좋게 여겨졌던 적도 있었지만 최근에는 펑퍼짐한 코가 둔한 이미지로 비쳐져 교정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복코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을 통해 입체감 있고 세련된 코로 개선할 수 있다. 박경택 원장은 “코끝의 연골과 피부를 줄여주고 코끝을 오똑하게 세워주면 날렵하고 세련된 코로 만들 수 있다”며 “콧볼을 적당히 줄여주고 모아주는 등의 시술 과정을 통해 복코를 세련된 코로 교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도움말 더뷰성형외과 박경택 원장
유영기 기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