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휘소수학학원 박주성 원장 (031-413-3200)
[선택 하지 말아야 될 학원]
원장의 열정이 없는 학원 / 정보가 없는 학원 / 내신 준비에 급급한 학원 / 한 과목만 고집하는 학원 / 잘 가르치는 것만 강조하는 학원
◆초등학생때 반1등을 하던 아이의 80%가 3류대학으로 진학한다.
◆중학생때 수학 97점 맞던 아이가 고등학교때 50점 맞는다.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니라 안산의 현주소이다. 왜 그럴까? 어린아이가 갑자기 성인이 될 수 없듯이 공부도 초-중-고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면서 실력향상이 이루어질 때 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그러나 안산은 안타깝게도 초-중-고로 자연스럽게 학습이 이루이지지 않고 있음) 그 이유는 초-중으로 이어지는 부분 까지는 별 탈 없이 학습이 이어지는데 반해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는 학습능력이 잘 연결 되지 않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초-중은 학습량과 난이도에 있어서 별 차이가 없지만 고등학교 때는 중등부 때와 달리 학습의 양과 질 모두 5배 이상 차이나기 때문이다.
만약 초,중학생때 아이가 공부성적이 뛰어났는데 고등학교에 진학해서 성적이 곤두박질치고 있다면 그것은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차이를 모르고 초,중학생때처럼 안이하게 공부를 했기 때문일 것이다. 바꿔 말하면 초,중학생때 고등학교 때 벌어질 일을 미리 준비해야 된다는 말이다. 만일에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있다면 그 결과는 불을 보듯 뻔 할 것이다. 또한 대학교에서의 학생 선발방법이 옛날처럼 단순하게 뽑지 않고 여러 형태로 선발하기 때문이다.(대학선발 전형요소 2633가지 있음) 대부분의 안산부모님들은 초,중학교때 영, 수 중심의 공부만 열심히 하면 나중에 일류대학을 갈 수 있다고 알고 있다.
대학은 전국 단위로 학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안산의 극소수의 학생들에게는 해당되는 말이지만 현재 대다수의 안산 학생들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말이다. 안산학생들 전부가 영, 수를 다 잘할 수도 없지만 대학도 영, 수 중심으로 뽑는 학생보다 다른 형태로 뽑는 방법이 훨씬 많기 때문이다. 여기에 학교나 학원선생님들이 정보를 알아야만 되는 이유가 있는 것이다.
학교나 학원은 부모님과 달리 생산자이기 때문에 올바른 교육정보 없이 초, 중생을 지도하면 안 된다. 특히 자본주의사회에서 학원 원장은 그러면 안 된다. 학원 원장이 정보가 없다는 것은 음식점에서 상한 음식을 파는 행위와 동일한 것이다. 반대로 소비자는 음식점을 잘못 선택한 죄가 있다 하더라도 가장 피해를 보는 대상이다.
그러므로 소비자 자신도 피해를 안보기 위해서는 정보를 가져야 한다. 만약 정보를 갖기 힘들다면 최소한 상대가 정보가 있는 사람인지를 구별해야만 한다.
그리고 최소한의 구별법은 다음과 같다.
1.내 아이의 학습(과목별)이 고등학교 때로 자연스레 이어지겠는가?
(고등학교 때 자연스레 연결되는 학습방법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2.내 아이는 나중에 대학갈 때 어떤 전형요소를 준비하는 게 유리한가?
“이 두 가지에 답을 못하는 학원은 절대 보내지 마라.”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