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여전히 크리스마스는 왔고 또한 지나갔다. 산타가 선물 준다고 생각하는 자녀도 있을 것이고 이제는 엄마한테 당당히 선물 달라고 하는 자녀도 있을 것이며,
선물은 필요 없다고 말하는 자녀도 있을 것이다. 이것처럼 자녀들의 생각이 그 아이의 인생을 바꾸어 놓는다. 이때 부모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어떤 생각을 하도록 만드는가? 이것이 부모의 사랑이다.
지금까지 나는 어떤 사랑을 했는가? 자식에 대한 사랑은 과연 어떤 사랑이어야 하는가? 사랑에도 종류가 많이 있다. 혹 나는 자식의 사랑을 연인의
사랑이랑 착각하진 않는가? 연인의 사랑은 내 곁에 붙들어 메고 싶은 사랑이다. 죽을 때 까지 내 곁에 붙들어두어야 하기 때문에 항상 잘해주어야 한다.
나한테 불만은 없는지 불편은 없는지 배려하고 참아내고 행복하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자식의 사랑은 독립시키기 위한 사랑이어야 한다. 자식은 성인이
되면 어려운 세상에 혼자 살아갈 수 있도록 독립심을 키워야 한다. 만약 연인의 사랑처럼 불편한 것을 모두 해결해주고 불만을
모두 부모가 해결해주려 한다면 내가 없을 때 어려운 세상을 어떻게 살아갈 수 있을까. 진정 나는 불사조처럼 자식보다 오래살 수 있을까? 불가능하다.
이때 자녀를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즉, 능동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그 양육과정에 걸쳐 도와주어야 한다. 여러 가지 방법들 중 부모가 도와
주어야 하는 방법이 있다. 진로의 목표가 잡히기 전까지는 절대 주말까지 책상에 붙들어 앉혀서 공부시키지 말라는 것이다. 그러나 예외는 있다.
만약 시험기간이라면 상황은 달라진다. 초등은 7일 프로젝트. 중, 고등은 시험3주프로젝트기간엔 주말에도 공부하는 기간이란 걸 원칙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공부방법의 하나인 것이다. 그 경우를 제외하고는 주말엔 다양한 진로탐색을 하도록 기회를 주어야 한다. 진로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진로탐색검사
한번으로 또는 그 학생이 관심을 보이거나 좋아하는 곳 한 두군데 다녀온다고 그 목표가 명확해지겠는가 다중지능이 아주 높은 학생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거의 불가능하다. 그 목표가 맞는 것 같아도 집에 와서 생각해 보면 아닌 것 같고 공부하다보면 힘들어서 포기하고 또 다른 것 하고 싶기도 하고 사춘기
자녀들의 생각은 끊임없이 변화된다. 또한 목표가 천둥 번개처럼 뻥하고 와 준다면 그것 만큼 반가운 일은 없다. 그 정도의 명확한 목표가 생긴다면 누구나
아무리 어려운 공부과정이어도 이겨내고 그 과정을 이겨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그렇게 성공지향적인 학생들이 드물다. 그렇다면
가랑비에 옷 젖 듯 기회를 자꾸 주어야 한다. 주말엔 생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답답하겠지만 경우엔 따라서는 빈둥거리는 것도 필요하다.
그러면서 자기 인생에 대한 생각과 또는 다양한 경험으로 생각을 영글게 키워나가야 한다. 그 시간을 부모는 주어야 한다. 만약 진로 목표가 명확한
학생이라면 주말까지 공부하는 것을 말릴 필요는 없다. 그렇지 않은데 주말까지 시킨다면 고학력자가 될수록 성적은 추락하게 될 것이다.
부모의 사랑은 독립시키기 위한 사랑이어야 하며 내 자녀의 생각을 키우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바람직한 부모의 사랑이다.
아래 네가지 단계를 통해 아이의 자기주도적 학습법을 개발, 고취시킨다.
1단계는 마음열기이며 활동으로는
(1) 의자에 앉아 지시문을 말하고 자리를 이동하면서 진행되는 레크레이션 게임인 당신의 이웃을 사랑하십니까?,
(2) 팀으로 나누어 서로의 시각과 촉각의 교감을 통한 팀웍 레크레이션 전기게임,
(3) 직업 유형별 상징 그림카드를 이용한 게임으로 같은 종류의 그림이 6개 나오면 종을 치는 GnT 직업픽토게임이다.
2단계는 자기이해이며 활동으로
(1)자신의 능력, 흥미, 가치, 성격 4개 영역에 걸친 192개 항목의 카드분류를 통해 자신의 영역별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고 자신감을 획득하는 GnT 진로유형탐색카드,
(2) 카드 분류 후 자신의 유형을 파악 후 카드의 내용을 자신의 탐색도구로 사용하여 범주화 하는 흥미,능력,성격,가치의 유목화 활동이다.
3단계는 직업탐색이며
(1) 팀별로 16개의 직업을 선택한 후, 돌아가며 직업명을 제시하면 지워나가는 게임으로 4줄을 먼저 지우는 팀이 이기는 직업빙고게임,
(2) 팀 별로 화가를 정한 후 나머지 팀원들이 미션을 수행하여 그림을 완성하는 직업 드로잉,
(3) 팀 별로 직업카드를 각 유형별 2장씩 선정하여 말하지 않고 몸으로 직업 카드를 설명하는 직업판토마임 등이 준비되어 있다.
4단계는 생애설계이며
(1) 말과 주사위를 이용하여 생애 발달 단계에 따라 여행하는 게임으로, 이동하면서 일정한 월급을 획득하며, 돈을 가장 많이 획득한 사람이 승리하는 GnT ACL 보드게임,
(2) 20년 후 나의 모습을 상상하며 미래 나의 모습을 작성해 보는 미래시간조망 등이 있다.
LTL코칭연구소 엄연옥원장
(주)미래교육대표
문의전화 : 386-7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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