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식프로젝트수업 ‘동부초등두루누리맞춤센터’
논술, 사고력, 수학, 과학영역의 맞춤식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탐구, 지원단 교사 지도
일 년 동안 ‘맞춤식 프로젝트 수업’ 해보니
동부교육지원청의 두루누리 맞춤센터는 2003년 ‘사이버 수학 영재반’의 기원이다. ‘맞춤센터’에서는 지난 1년 동안 학생들에게 논술, 사고력, 수학, 과학영역의 맞춤식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했다. 교육 특징은 개인별 학습과 인지 상태에 대한 반응에 따라 각각 다른 학습 자료와 지도를 실시하는 새로운 교육적 시도다.
< 포트폴리오 기반 프로젝트 탐구학습
지난 11월 초등학교 ''동부초등 두루누리 맞춤센터'' (이하 맞춤센터)정회원 232명은 일 년 동안 진행한 프로젝트 탐구학습을 발표했다. 그동안 맞춤센터는 지난 3월 학교장 추천으로 정회원을 선발했다. 회원들은 논술, 사고력, 수학, 과학 영역에 대한 포트폴리오 기반 프로젝트 학습에 참가했다.
회원들은 학기 초에 사이버상에서 교사들과 의사소통을 하며 학생 스스로 주제를 정해 탐구하고 토론했다. 일 년 동안 한 가지 주제를 갖고 꾸준히 연구하는 과정이었다. 주제는 논술부문 ''지구촌 엿보기'', ''통일 이후 세계정세의 변화를 예상하며 미래 기사 쓰기'' 등이었다.
사고력 부문 주제는 ''우리나라 역사를 바로 아는 안목을 가져요'', ''내가 쓰는 우리역사 신문'', 수학부문에서는 ''수 게임의 원리 알아보기'', 과학부문의에서는 ''생활 속의 삼투현상 탐구'', ''진공 그것이 궁금하다'' 등의 주제를 탐구했다.
맞춤센터 이소현 장학사는 “맞춤센터 교육의 특징은 회원 학생 스스로 자기주도 학습 방법을 택하는 것”이라며 “또 개인별 학습 특성과 인지적 상태 반응에 따라 각각 다른 자료와 지도를 온라인과 대면학습을 통해 실시한다”고 말했다.
< 논술, 사고력, 수학, 과학 포트폴리오를 짜라
맞춤센터의 학기 초 각 초등학교에서 추천받은 학생들은 논술, 사고력, 수학, 과학영역에 맞춤식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했다. 정회원으로 등록한 학생들은 개인별로 주제를 정하고 지원단 교사의 도움을 받았다. 자기주도 탐구학습 형태로 진행한 포트폴리오는 여름 캠프에서 중간점검을 받았다.
지난 7일 수료식에서는 최종 선정한 24명의 우수 수료학생들의 영역별 최우수 포트폴리오 발표가 있었다. 또한 전시장에는 일 년 동안 탐구한 결과물도 전시했다. 초등과정 학생들이 수행하기에는 쉽지 않은 프로젝트형 포트폴리오 작업이었다.
발표에 참가한 박주형(구월초, 5학년)학생은 "인터넷을 통해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처음에는 어려웠다. 반면 내가 필요한 시간에 공부할 수 있고, 무엇보다 의문점이 생기면 홈페이지 게시판이나 이메일 등으로 지원단 선생님과 바로 연결되어 도움이 컸다"고 말했다.
특히 회원들은 학기중 해온 프포젝트 수업을 대면학습 시간을 통해 확인하고 점검받았다. 또 각 학교에서 모인 회원들과 의견을 나누며 탐구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높여나갔다.
< 자기 주도적 학습력 높이는 맞춤센터 캠프
맞춤센터에서는 학기 중 온라인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선발된 정회원과 교사, 학부모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두루누리 맞춤센터 캠프를 운영했다. 캠프에서 회원들은 그동안 On-Line으로 학습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탐구해 온 프로젝트 학습을 발표하고 지원단 교사와의 면대면 지도로 운영 방향에 대한 안내를 받았다.
회원들은 발표 외에도 다른 회원들의 공부방법과 프로젝트 수행의 노하우 등을 배우는 자리였다. 특히 정보교환과 의사소통의 기회는 물론 자신감과 타인배려 등의 인성교육을 위한 뉴스포츠 체험 프로그램에도 참여했다.
캠프에 참여한 이정원 학부모는 “일반 학습이 수동적인 지식쌓기 중심인 반면 프로젝트 수업은 아이 스스로 주제에 대한 연구와 호기심을 갖기 때문에 자기주도학습에 도움이 될 것 같다”며 “또한 상급학교 진학시 개인 포트폴리오 관리를 위한 모델을 짜는 경험의 기회였다”고 말했다.
Tip 동부교육지원청 초등두루누리맞춤센터란?
동부교육지원청 동부초등 두루누리 맞춤센터는 청내 교과?교육연구회와 프로그램 운영에 관심을 갖은 25명의 교사를 지원단을 위촉했다. 그동안 맞춤센터에서는 포트폴리오 기반 프로젝트 학습 운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강의 자료 제작을 해오고 있다. 또 인터넷을 통한 시간과 공간적 제약 없는 24시간 On-Line 서비스 등을 운영으로 맞춤학습의 시범모델을 시도해오고 있다.
김정미 리포터 jacall3@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