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중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현재 세계 100여개 국, 3000여개 대학에서 중국어 관련 학과를 개설하였으며, 중국어를 선택, 이수한 학생은 약13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다.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중국어 학습 열풍이 부는 데에는 미래 세계 경제를 주도하게 될 중국의 성장 잠재성도 한몫 하고 있다. 오래전부터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중국이 멀지 않아 경제적으로 미국을 추월하리란 전망이 세계 경제 2대 강국을 표현하는 G2에 중국이 오르며 그 자리가 확실해 져 가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사정도 외국과 다름없이 중국어 배우기가 한창이다. 학부모들 사이에는 자녀들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위해 일찍부터 중국어를 가르치는 붐이 일고 있다. 한국의 200개 대학에서 중국어 교과과정을 개설했으며 중국 유학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중국을 찾는 한국 유학생의 수도 매년 늘어나고 있다.
특히 초등학생 학부모들 사이에서 자녀들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위해 일찍부터 중국어를 가르치는 붐이 일고 있다. 이제 영어는 누구나 구사하는 필수 언어이고 중국어까지 자유롭게 구사해야 대접받을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내신에서 대학 입시까지 유리..
주부 김유희(39)씨는 최근초등학교 6학년 자녀를 ‘라이라이중국어’ 프로그램에 등록했다.
김씨는 “영어만으로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아이 아버지 생각은 달랐다”며 “영어와 중국어를 모두 구사할 수 있는 사람에 대한 수요는 날로 높아지는데 이런 능력을 갖춘 사람은 턱없이 부족하다고 해 나름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봤다”고 말했다. 김씨는 자녀에게 꾸준히 중국어 교육을 받게 한 뒤 외고를 거쳐 대입에서는 글로벌 전형 쪽으로 보낸다는 전략까지 세워놓고 있다.?얼마전 수능을 본 한 수험생은 초등학교 때부터 중국어를 시작해서 꾸준히 공부를 한 결과 이미 중학교때 중급이상의 중국어를 할 수 있었고 고등학교때 HSK고급을 취득하여 특혜를 받아 원하는 대학에 무난히 들어갈 수 있었다고 한다. 또다른 학부모는 “내년에 입학할 중학교에서 중국어를 하고 있기 때문에 공부에 도움이 되고 미리 준비도 할 수 있어 ?이번 겨울방학에 중국어를 배우기로 했다”며 “다른 친구들은 이미 중국어를 시작한 친구도 있고 중국어 능력평가 시험에 해당하는 HSK시험을 준비하는 친구도 있다”고 전했다.
처음에 기초를 튼튼하고 재미있게,,,
라이라이 해운대지점을 운영하고 있는 지미경원장은
“중국어는 4성이라는 성조가 있어 다른 외국어보다 배우는 과정이 어렵게 느껴 질수가 있으나 처음 배울때 기초를 잘 배우면 쉽고 재미있게 배울수 있고 어린이의 경우는 성조가 오히려 운율이 있는것 처럼느껴 더 흥미를 가질수 있다“고 한다.
기초를 잘 배우지 못하면 나중에 부정확한 발음이 언어 소통에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교정을 할려면 더 많은 시간이 들고 어렵게만 느껴져 아예 포기하는 경우가 생긴다. 그래서 기초를 정확하게 배우면 한결 쉽고 재미있게 중국어를 배울수 있다. 특히, 요즘 많이하는 1:1수업방식은 한사람 개인의 특성에 맞게 틀린부분과 부족한 부분을 정확하게 잡아주는 수업을 진행 하고있기에 처음 중국어를 배울때는 오히려 1:1 수업방식을 추천한다.
중국어는 어렵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쉽고 재미있게 시작한다면 결코 어렵지 않는 외국어이다. 자신의 또는 아이의 미래를 위해 이번 겨울방학에 중국어 학습에 도전해 보자!
도움말: 라이라이중국어 해운대지사
문의 : 731-7574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