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의 2012학년도 수능출제 경향에 대한 분석에 이어서 수능 1등급을 위한 비결 및 대책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1. 기본원리와 개념의 근원을 파악하라
수학은 공식만 알면 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공식을 아는 것과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다른 문제다.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공식이 만들어진 과정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수학은 원리와 논리의 학문이기 때문에 암기로 해결할 수 없다. 따라서 무엇보다 정확한 수학적 개념어를 이해하고 공식의 생성 원리를 파악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2. 고난도 문제를 풀어라
학생의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수학에 주목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수학 문제의 난이도는 높아질 수밖에 없다.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사람이 고난도 문제까지 연습한다면 무서운 속도로 실력이 향상된다. 아무리 어려운 문제라도 적용할 개념만 많아질 뿐 새로운 개념과 원리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3.병렬식 공부를 진행하라
모의고사형 문제풀이에서 벗어나라. 모의고사형 문제풀이 방식이란 한마디로 집합부터 확률, 통계에 이르기까지 전 영역을 다루는 문제들을 반복해서 풀게 하는 것인데 이는 오히려 약점을 더욱 악화시키는 공부법이다. 잘하는 영역과 부족한 부분에 똑같이 시간을 투자함으로써 취약점을 보완할 시간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약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수학 공부는 병렬식 문제 풀이로 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미분을 배운다면 그 동안은 미분 문제만 집중적으로 푸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같은 단원을 다루고 있는 문제집을 최소 3권 이상 준비한다. 이와 같은 병렬식 문제풀이는 자신의 취약점을 파악하고 출제될 가능성이 있는 모든 문제 유형을 접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다.
4. 모의고사와 수능의 문제 유형를 모두 암기하라
수학만큼 문제유형이 다양한 과목도 없다. 그러나 정작 수능 문제는 교과서의 필수 문제유형이 전부라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대부분의 문제가 중간 난이도 수준을 유지한다. 이러한 수능 시험의 유형에 맞춘 것이 바로 교육청 모의고사와 평가원 문제다. 따라서 교육청 모의고사와 평가원 문제의 유형만 반복해서 풀어도 최소 2등급을 받을 수 있다. 꾸준히 문제를 풀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문제유형과 풀이법을 통째로 외우게 될 것이다.
이길동수학전문학원 이길동원장 (02)508-0959/ 010-7522-8805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