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21일부터 2012학년도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 대상자 선발을 위한 전형이 시작된다. 고양시의 경우 23곳의 초등학교와 고양교육지원청 부설 영재교육원(이하 영재교육원)에서 대상자를 선발한다.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은 관내 초등학교 4~6학년과 중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며,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3단계 전형을 통해 학생을 선발한다.
1단계 추천, 2단계 영재성 검사, 3단계 심층면접으로 선발
고양시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 선발은 지난해와 큰 변화없이 진행된다. 1단계 전형은 학교장 추천이다. 학교별 영재교육추진위원회 심의를 거쳐 일반 추천과 영재교육원 이수자 추천, 사회적 배려대상자 추천 등으로 구분해 학교장이 추천하는 방식이다. 일반추천의 경우 학교별로 전체학생 수의 2% 이내 인원을 추천할 수 있다. 2단계는 전국단위 영재성 검사를 시행한다. 영재성검사에서는 정원의 1.2배수를 선발한다. 3단계는 2단계 합격자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진행한다. 최종선발은 2단계 영재성 검사와 3단계 심층면접의 결과를 합해 고득점 순으로 우선 선발한다. 영재교육원의 경우 2012학년 기준 초등학교 4학년 20명과 중학교 1학년 20명을 선발한다. 학교별 영재학급 선발도 동일한 과정으로 진행된다.
영재교육원 교육대상자로 선발된 학생은 고양교육지원청 부설 발명교실(고양송산중 소재)에 등록할 수 없으며, 타 영재교육원 및 영재학급에 합격해 등록한 학생은 고양교육지원청 부설 영재교육원에 입학할 수 없다. 이중등록시 모두 불합격 처리된다. 영재학급이나 영재교육원 선발 대상자는 공통으로 전국단위 영재성 검사를 받게 된다. 영재성 검사는 창의성, 수리, 공간, 논리, 언어 영역으로 나누어 실시된다. 특히 수학, 과학의 창의성 비중이 높은 편으로 수학 과학에 재능을 보이는 학생에게 유리하다. 영재교육원 및 영재학급 수업은 창의성, 탐구능력, 논리사고력을 키우는 실험과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학기 중 정규수업과 수업 외에 현장학습과 과학캠프, 자원봉사 활동 등에 참여하게 된다.
고양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및 영재학급 선발 일정
영재교육원 선발일정은 1단계 학교장 추천 원서 접수가 11월28일~12월2일까지다. 2단계 영재성검사는 12월 9일 치러진다. 3단계 심층면접은 12월23일 진행되며, 최종 합격자 발표는 2011년 12월 30일이다. 영재교육기관 설치승인 지역공동 영재학급 운영학교는 가좌초 관산초 신일초 고양초 화정초 낙민초 대화초 무원초 백마초 백신초 상탄초 성저초 신능초 오마초 율동초 일산은행초 정발초 지도초 풍산초 하늘초 한뫼초 황룡초 원당초 등이다. 영재학급 전형 일정은 1단계 학교장 추천이 11월21일~12월2일이며, 2단계 전국단위 영재성검사 12월9일, 3단계 심층면접은 12월23일이다. 최종합격자 발표는 12월30일이다. 전형일정은 학교별로 차이가 있으며, 선발인원과 대상 학년 등도 학교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양지연 리포터 yangjiyeon@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