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접종, 궁금하다 궁금해!
Q. 독감은 심각한 질병이 아니다?
No, 인플루엔자는 전염성이 높고 생명을 위협할 만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젊고 건강한 사람도 완전히 회복하려면 최소 2주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 전세계적으로 매년 300만~500만명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중증의 질환을 경험하고 있으며, 그 중 25만~50만명이 사망한다. 대부분 개발도상국의 65세 이상 고령자이긴 하지만 선진국에서는 인플루엔자로 인한 사망자가 교통사고 사망자를 웃돌고 있다.
Q. 독감예방접종을 피해야 할 사람이 따로 있다?
Yes. 이전에 독감예방백신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던 사람이나 달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독감예방접종을 피해야 한다. 이외에 6개월 미만의 영아, 임신 초기의 임산부는 독감예방접종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단 임신 초기일지라도 고위험군 산모라면 유행기간에 접종하는 것이 좋다.
Q. 건강한 사람은 백신을 맞을 필요가 없다?
No. 건강상태가 양호하다 할지라도 누구나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수 있고, 이를 예방하려면 백신을 맞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중 하나다. 특히 65세 이상 모든 노인과 6개월 이상의 모든 소아를 비롯해 성인 중 당뇨, 신부전, 빈혈, 면역억제요법을 받는 사람, 천식, 폐기종 등의 만성 폐질환자, 만성 심장질환자, 면역력이 저하된 만성질환자 그리고 이들과 생활하는 사람 등 고위험군에서는 백신 접종이 필수다.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인해 심각한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
Q. 인플루엔자 백신은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한다?
No. 인플루엔자 백신은 안전성이 높은 백신 중 하나다. 심각한 부작용은 매우 드물게 나타나며, 백신 접종 정도에 따른 부작용의 대부분은 접종 부위가 다소 발적되거나 부어오르는 정도. 달걀 성분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백신 접종 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지만 아주 드물고 이들에게는 백신 접종을 권고하지 않는다.
Q. 독감 예방접종을 해도 감기에 걸릴 수 있다?
Yes. 독감 접종을 하면 감기에 걸리지 않으리란 생각은 증상만을 보고 독감은 감기의 심한 형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생긴 오해다. 물론 독감의 임상증상은 기침, 콧물, 발열 등의 일반적인 감기증세가 심해질 뿐 아니라 팔다리가 쑤시고, 관절이 아프며, 무력감과 고열 등의 전신적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 예방접종약은 원인이 되는 균(세균, 바이러스)을 가지고 만들기 때문에 그 질병에만 예방효과가 있다. 그런데 독감을 일으키는 ‘인플루엔자’라는 바이러스는 일반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와는 다르기 때문에 독감예방접종으로는 감기를 예방할 수 없다.
도움말 한사랑가정의원 윤기석 원장
홍정아 리포터 tojounga@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