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마다 다른 인재를 요구하는 이기적인 사회
요즘 자녀 키우기 많이 힘드시지요? 사회는 이기적이게도 그 제도를 뒷받침 해주지 않은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과거와는 다른 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산업화 시대에는 성실하고 조직에 순응하는 인재를, 지식사회에서는 전문분야의 지력을 갖춘 인재를, 그리고 이제는 스티브 잡스와 같은 창의적이고 인재를 요구합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볼 때 자녀들이 한창 활약할 2030년 전후로 사회는 또 어떤 능력을 가진 인재를 요구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혼란스러운 상황일수록 ‘Back to the basic’의 지혜가 필요하고,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시대를 초월하는 보편 타당한 기본소양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자기주도학습 열풍
자기주도학습이 최근 교육계의 핫이슈가 되면서 모든 학원들과 학습지사들에서 자기주도학습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이 진정한 자기주도학습인지는 부모님께서도 진지하게 고민해 보셔야 할 것입니다. 2010년 한국교육개발원이 발표한 ‘자기주도학습전형과 자기주도학습문화정착을 위한 학습지침서’에 따르면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습자가 주최가 되어 학습과정을 스스로 이끌어나가는 학습활동을 의미한다’고 정의하고 있고, 그 실천전략으로 ‘목표설정하기’, ‘계획세우기’, ‘주의집중’, ‘암기법’, ‘필기법’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님과 학생이 자기주도학습관련 학원을 선택하실 때 가장 유의하셔야 할 점은 그 곳에서 ‘학생에게 적당한 동기부여를 토대로 일방적인 학습 솔루션과 방법을 제시하여 타율적으로 학습을 관리하는 방식인지? 아니면 학생 스스로 동기와 목표를 발견하도록 최대한 돕고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내면적 힘과 감성을 길러주는 곳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얘기합니다.
자신들이 어른들이 생각하듯 그렇게 계획 없고 생각 없진 않다고, 또 뭔가를 배우거나 이루고자 하는 의지와 집중력이 없진 않다고… 다만 무언가를 꿈꾸기 전에 현실의 벽이 느껴졌고, 호기심을 갖기 전에 너무 많은 양의 학습을 강요당하였고, 집중을 하기에는 유혹거리가 넘쳐나는 세상이라고… 그러므로 현재 학생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자기주도학습은 스스로의 깊은 자기성찰을 통해 자신만의 꿈을 발견하고 그 꿈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깨치며, 지속적인 Self Feedback을 통해 성장해갈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이런 힘과 습관이 자라나면서 학습성과가 더불어 올라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 아닐까요?
공부습관트레이닝 주인공 압구정센터
조호성원장
문의 02-548-7109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