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등학교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늘고 있다.
‘주위의 만류에도 소신껏 지원해 꿈을 이뤘다’ ‘진로를 위해 미리부터 경험을 쌓겠다’며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한 학생들이 신문이나 각종 매체를 통해 많이 소개되고 있다. 또 ‘특별히 잘 하는 분야가 있다면 굳이 대학교 졸업장을 딸 필요가 있나’며 특성화고등학교를 권하는 소신 있는 부모들도 있다.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생들의 취업률도 높아졌다. 10년 내리 하락세였던 서울지역 특성화고등학교의 취업률이 올해 들어 상승세로 돌아섰다고 지난 8월 서울시교육청이 밝혔다.
조기에 직업진로를 선택한 학생에게 유리하지만, 동일계 전형진학(고등학교에서 전공한 교과 내용과 유사한 계열의 대학 학과 응시)과 전문계고 정원 외 특별전형 등의 대학입시를 목표로 전략적 선택을 하는 학생들도 진학하고 있는 특성화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 입시와 우리지역 특성화고를 알아봤다.
특정분야 인재양성 목적, 서울 총 73개교
특성화 고등학교란 특정 분야 인재 및 전문 직업인 양성을 위한 특성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를 가리킨다. 농생명산업고, 해양수산고, 공업고, 정보고, 상업고 등의 실업계고가 과거에 전문계고로 명칭이 전환된 적이 있다. 전문계고 중에서 일부 고교가 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특성화고로 특화됐고 2010년 6월 이후 모든 전문계고를 포함, 특성화고로 명칭을 개편했다. 2005수능부터는 수능 탐구과목에 직업탐구를 신설, 대학 입시도 준비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기술 명장을 길러낸다’는 취지로 기존 특성화고가 전환한 마이스터고(산업수요맞춤형고)는 수업료와 입학금 등이 전액 면제되고 졸업 후 취업할 경우, 군복무를 최대 4년 연기할 수 있는 등의 혜택이 주어지는 학교로 2010년 전국 21곳이 개교했다. 마이스터고는 특성화 분야에 따라 자유로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에는 미림여자정보과학고등학교와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 2곳이 있다.
특성화고등학교는 교육청지원형과 정부부처연계형 그리고 일반특성화고등학교로 나눠진다. 서울에는 총 73개의 특성화고등학교가 있으며 교육청지원형 특성화고등학교가 48개, 일반특성화고등학교가 24개, 정부부처연계형특성화고등학교(서울공업고) 1개교가 있다.
크게는 공업계와 상업계로 나눠지며 분야로는 로봇, 방송, 전자, 미디어, IT(아이티), 컴퓨터, 자동차, 인터넷, 관광, 패션, 디자인, 비즈니스, 국제무역 등의 다양한 고등학교가 있다.
송파구에는 송파공업고와 일신여자상업고가 있고 강동구에는 상일미디어고, 성덕여자상업고, 현강정보고가 있으며 광진구에는 특성화고등학교가 없다. 강남구에는 서울로봇고, 대진디자인고, 단국공업고가 서초구에는 서울전자고가 있다.
원하는 학교 꼼꼼히 살펴본 후 지원해야
서울 고교 입시는 크게 전기와 후기로 구분되는데 특성화고는 전기고등학교에 해당된다. 전기고는 특별한 경우(마이스터고고 지원자)가 아니면 전기에 1개교만 지원할 수 있으며 전기에 지원해서 합격하면 후기에 지원할 수 없다. 마이스터고에 지원하여 불합격된 학생들은 전기고 중 특성화고에 한하여 지원할 수 있으며,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의 특별 전형에 지원하여 불합격이 확정된 학생은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의 일반 전형에 지원할 수 있다.
마이스터고는 이미 지난 14일에 원서를 마감하고 26일에 합격자를 발표한다. 특성화고는 11월 21~25일 사이에 원서를 접수하여 11월 30일에 합격자를 발표한다.
서울시 교육청은 2012 고입전형 진로지도안에 “자신의 특기를 살려 직업 교육 쪽으로 진로를 결정한 학생들은 지원하고자하는 학교를 방문하여 학교 시설뿐 아니라 교육과정이나 취업률, 대학진학 실적 등을 확인하고, 합격 가능성을 타진해보고 지원하는 것이 좋다”며 “특성화고에 불합격하여 후기일반고에 진학하게 되면 자신의 진로가 불투명해져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우리지역 특성화고
일신여자상업고등학교
교육청지원형 금융특성화고등학교로 금융정보과, 이-비즈니스과, 시각디자인과가 있다. 1학년 자격증 취득 필수, 2학년 영어·컴퓨터·상식 체계적 학습, 3학년 적성과 능력에 맞는 회사 선택 등 체계적인 취업지도가 이뤄져 2009학년도 졸업생은 취업희망자 대비 98.52%, 2010학년도 졸업생은 96.05%를 자랑한다. 연간 2000여 회사의 추천의뢰와 200여개 기업체 방문을 통한 취업정보확보도 확실하다.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도 많아 2011학년도에는 217명이 대학(4년제·전문대학 포함)에 진학했다.
송파공업고등학교(남녀공학)
교육청지원형 정보통신특성화고등학교이자 정부부처연계형 군특성화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전기정보과, 모바일전자과, 컴퓨터네트워크과, 하이텍디자인과가 있으며 취업률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기능명장·CEO초청강연, 취업캠프, 학부모연수 등)을 진행한다.
특히 병역과 진학, 취업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국방부 지정 특성화고등학교로 3학년 과정에서 군 첨단장비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군특취업진로교육부장 오찬영 교사는 “군에서 필요한 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군 복무 중에는 전문분야에 근무하여 경력과 전문성을 계발하며 전역 후 관련분야에 취업하는 제도”라고 군특성화과정을 설명한다. 군특성화과정으로 모바일전자과·컴퓨터네트워크과·전기정보과 각각 1반(50명)씩을 따로 모집한다.
상일미디어고등학교(남녀공학)
일반특성화고등학교로 IT미디어과, 컴퓨터응용과, 디자인과, 만화영상미디어과, 바이오환경과를 운영한다.
오종각 교무부장은 “5개의 다양한 과를 운영하고 있어 학생들의 학과 선택 폭이 넓다”며 “대학진학률이 50%를 넘어섰고 LG와 삼성전자 등 대기업에도 취업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취업인턴코디네이터가 학교에 상주하며 학생들의 취업진로를 돕고 있다. 또한 학교특색사업으로 미대입시반, 일본유학반, 관악협주반, 중소기업사관학교, 실용음악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산학협력협약을 체결하여 학생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성덕여자상업고등학교
일반특성화고등학교로 디지털정보처리과와 인터넷경영정보과가 있다. 2010학년도에는 취업희망자 105명 전원이 취업해 취업률 100%를 기록했으며, 대학진학률 또한 진학희망자 183명 전원이 4년제와 전문대학에 입학했다.
전국 단위의 각종 정보능력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취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성과를 이루고 있으며, 대학진학희망자를 위한 체계적이고 심화된 진학지도도 진행되고 있다.
현강정보고등학교(2012학년부터 남녀공학)
비즈니스영어과, 비즈니스중국어과, 유통정보과, 이-비즈니스과를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교육청지정 비즈니스영어과 특성화학교이다. 외국어 관련 학과가 설치되어 학생들의 관심도가 높으며, 언어실습을 위한 최상의 교육시설과 기자재를 갖추고 있다. 특히 잉글리시 존(zone)설치와 원어민과 함께 하는 외국어실습교육으로 1인1외국어 구사를 목표로 한다. 외국어와 관련된 대학으로의 진학률이 높고 취업 또한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다. 2012학년부터는 남녀공학으로 변경,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를 선발한다.
박지윤 리포터 dddodo@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