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저소득 가사 간병 서비스 지원 확대
고양시는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2011년 가사 간병방문 서비스’ 사업을 당초보다 확대해 지원한다. 당초 서비스 내용은 신체수발, 가사지원, 일상생활지원, 간병지원 등 병원에서 퇴원 후 최대 3주 총 120시간 지원에 1일 8시간으로 총 15일간 서비스를 제공했다. 그러나 질병이나 사고 등으로 병원에 입원해 있을 경우에도 간병지원이 가능하고 병원 퇴원 후에도 지속적으로 재가 또는 가사간병이 필요할 경우 2회까지 연장해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했다. 신청대상자도 고양시에 주소를 두고 거주하는 자로서 병원에서 발급한 의사소견서를 첨부한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전국 가구 월평균 소득이 100% 이하인자에서 최저생계비 150% 이하(4인 가족 직장건강보험료 6만5,427원, 지역가입자 6만8,474원)인자로 대상자를 확대했다. 서비스 신청기간은 올해 12월 말까지며, 신청방법은 병원이나 동 주민센터에 비치되어 있는 가사 간병의뢰서를 작성한 후 구비서류를 첨부하여 고양지역자활센터(031-968-8378)에 신청하면 된다. 신청서 작성방법은 병원소속 사회복지사나 사회복지사가 없는 의료기관의 경우 병원 총무과 또는 원무과 직원에게 의뢰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 복지정책과(8075-3251)나 고양지역자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24일 덕양 일산에서 나눔장터 열려요
일산동구 일산문화공원에서, 덕양구 덕양구청 광장에서 개장
24일 덕양구와 일산동구에서 나눔장터가 열린다. 일산동구는 24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일산문화공원에서 열린다. 덕양구 또한 24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덕양구청 광장에서 개최한다. 일산동구 나눔장터에서는 오전에는 민속공연인 송포호미걸이를 관람할 수 있고 오후에는 태권도시범단의 태권무용과 색소폰동호회의 연주 솜씨를 구경할 수 있다. 덕양구 나눔장터에서는 우리 전통놀이를 체험하고 다양한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나눔장터에 참가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고누, 칠교, 투호 등 다양한 전통놀이를 진행한다. 또한 행주치마연합사업단 인증농가에서 삼백초차, 뽕잎차, 상황버섯 등과 선인장연합회 인증농가에서 식용선인장, 다육식물 등의 친환경 농산물 직거래 장터도 개설한다.
일산동구 및 덕양구 나눔장터는 선착순으로 장소를 배정하므로 조기에 접수해야 하며, 신청자격은 고양시민에 한해 가능하다. 행사 당일 돗자리와 햇빛가리개 등은 각자가 준비해야 된다.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받으세요
고양시 덕양구 및 일산동서구 보건소에서는 관내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2011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인플루엔자는 흔히 ‘독감’으로 불리며 호흡기를 통하여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갑자기 고열, 두통, 근육통, 피로감, 인후통, 기침, 가래 등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유행 2주전에 접종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백신 효과의 지속기간이 약 6개월이므로 12월 이전에 접종하는 것을 권장한다. 올해 계절 독감 백신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한번 접종으로 신종인플루엔자와 독감 모두 예방되는 백신이다.
이에 고양시 각 지역 보건소에서는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9월 30일까지 동 주민센터 별로 실시하며, 보건소에서는 9월30일부터 시작한다. 무료접종대상자 아닌 주민은 지역의료기관을 이용해야 한다. 자세한 일정 및 장소는 관할 주민센터 및 보건소(덕양구 8075-4131, 일산동구 8075-4116~4117, 일산서구보건소 8075-4089) 또는 민원콜센터(900-0900)로 문의하면 된다.
파주시보건소에서는 우선접종 권장대상자중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오는 26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무료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파주시에서는 각 읍면동별로 2주간 출장접종 할 예정이며,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접종장소에서 접종하면 된다. 기타 예방접종에 대한 문의는 파주시보건소 예방접종실(031-940-5598)로 문의하면 된다.
고양시 친환경 학교급식지원센터 준공
고양시 20일 고양농수산물유통센터 내에 위치한 고양시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지원센터의 준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친환경 무상급식에 들어간다. 이번 고양시 학교급식지원센터는 민관 공동운영체제(거버넌스)로, 시와 지역사회가 함께 학교급식지원센터의 물류, 교육, 홍보, 정책 등을 총괄하는 공적공동운영시스템으로 운영된다. 고양시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지원센터는 사업비 17억원을 들여 1,000㎡의 규모로 HACCP 설계기준에 맞춰 준공한 최신식 건물이다. 주요 장비로는 세척기 절단기 포장기 금속검출기 탈피기 등이 있다. 주요 세부시설로는 농산물을 저온저장 할 수 있는 저온저장고와 농산물 선별 및 가공에 필요한 전처리시설, 포장실, 운반에 필요한 집하 출고장이 설치돼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