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각 지자체마다 개최하는 가을 축제가 풍성하다. 진주 남강을 화려하게 물들이는 진주남강유등축제, 구제역 등으로 4년만에 열리는 봉계한우축제, 고풍스런 옛마을의 정취를 간직한 울주군 외고산옹기마을 일대에서 다채롭게 열리는 외고산옹기축제까지 모두가 마음을 사로 잡는다.
‘올 가을, 어디로 갈까?’ 행복한 고민에 빠져보자. 박성진 리포터 sjpark@naeil.com
△진주남강유등축제=오는 10월 1일(토)부터 12일(수)까지 진주남강유등축제가 화려하게 열린다.
진주 남강 일원에서 열리는 유등축제의 소주제는 ‘살아 숨쉬는 우리의 춤’으로 진주검무, 부채춤, 승무 등 다양한 전통 춤을 선보인다.
진주 남강 유등은 임진왜란 때 김시민 장군의 군사신호로, 남강을 건너려는 왜군의 도하작전을 저지하는 전술로, 가족에게 안부를 전하는 통신수단으로 두루 쓰였던 데 유래한다.
창작등 만들기 체험, 유등 만들어 띄우기 체험, 전통놀이 체험, 사랑다리 건너기 등 다양한 체험 행사가 마련돼 있다. 토요일 열리는 수상불꽃놀이는 진주 남강을 아름답게 수놓아 관광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봉계한우불고기축제=울산 울주군은 전국 첫 먹거리 지역특구인 봉계에서 9월 23일부터 10월3일까지 ‘한우불고기축제’를 연다. 이 축제는 신종플루와 구제역 등 악재로 4년 만에 다시 열린다.
대표 프로그램인 한우불고기행사는 23일부터 3일간 진행된다. 2,000명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대형 먹거리장터를 운영하고, 봉계한우가요제, 한우 깜짝경매, 아줌마 팔씨름대회, 한우요리 경연대회 등 한우를 소재로 한 부대행사가 다채롭다.
특히 이 기간 2002년 특허청에 상표등록한 한우 브랜드 ‘봉계 혈통한우’를 20~30% 저렴하게 판매한다.
군은 올해는 행사장 주변 25㏊에 해바라기, 코스모스 등 대형 꽃단지를 조성해 도시인들에게 농촌의 정감을 제공한다.
△외고산옹기축제= ‘외고산옹기축제’는 9월 30일부터 10월 4일까지 닷새간 열린다. 방문자 누구나 옹기만들기 체험에 참여할 수 있으며 옹기 등불달기, 가마구이 등 체험행사에다 경매 등 옹기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영남알프스억새축제=10월 1일~2일까지 영남알프스 간월재에서 열리는 ‘영남알프스억새축제’에서는 은빛 억새가 빚어내는 환상적인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전야제, 개회식, 산악마라톤대회, 등산대회 등이 다채롭게 마련된다. 특히 산상데크에서 열리는 재즈와 국악 향연은 가을산 정취를 만끽하려는 일반인들의 참여 열기가 갈수록 뜨겁다.
△낙동강 문화 대축제 개최=9월 30일부터 10월 3일까지 4일간 ‘제1회 낙동강 문화 대축제’가 화명생태공원을 중심으로 한 낙동강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축제는 낙동강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최대한 부각시키는 한편, 낭만과 열정이 어우러지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돼있다.
축제는 30일 저녁7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낙동강 유역 문화 탐방’, ‘유진박과 낙동강 비상 콘서트’, ‘백조의 호수 국립발레단 공연’, ‘국제 누들 페스티벌’, ‘낙동강 유역 전통예술 공연’, ‘1300리 낙동강 가요제’ 등의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이외에도 ‘낙동강 별자리 보기 체험행사’, ‘범시민 체육행사’, ‘낙동강 자전거 대장정’, ‘댄스 힙합 경연대회’, ‘낙동강 생태체험’, ‘소망등 달기 및 유등 띄우기’ 등 시민 참여형 행사가 함께 마련된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www.andong.go.kr)이 9월 30일부터 10월9일까지 안동시내 탈춤공원과 하회마을 등에서 열린다.
올해의 주제는 ‘축제, 왕이 되는 마법’으로 탈을 쓴 관객 1만 명이 참가하는 ‘탈 쓴 사람들의 미친 퍼레이드’가 볼 만하다. 왕의 탈을 쓰면 왕이 되고, 왕비의 탈을 쓰면 왕비가 되는 마법 같은 축제로 세계탈놀이경연대회, 국내외 탈춤공연(사진), 나만의 탈 만들기, 탈춤 따라 배우기 등 신명나는 프로그램들이 줄을 잇는다. 10월 1일과 8일 저녁 7시부터 열리는 ‘선유줄불놀이’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하이라이트다.
하회마을에는 북촌댁(019-228-1786)을 비롯해 고택 체험이 가능한 민박집들이 많다. 이밖에도 안동에는 지례예술촌(054-852-1913), 임청각(054-853-3455) 안동군자마을(054-859-0825) 등에서 고택체험을 할 수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