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 센텀 호텔 요가 V&A 정 두화 원장은 특이하다면 특이한 삶을 살고 있다. 약사라는, 그래도 부러움을 살만한 일을 하다가 지금은 요가지도자로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정 두화 원장은 “약국을 운영하면서 성인병 등 환자들의 장기투약과정을 계속 지켜보게 됐어요. 그러면서 성인병 등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면 그게 제일 좋은 게 아닐까 계속 고민했습니다.” 라며 “보통 꾸준히 운동하면 좋다는 건 알지만 대부분 그러지 못해 성인병 등에 시달리게 됩니다. 그래서 꾸준히 즐겁게 할 수 있는 운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요가를 알게 되면서 점차 약 보다는 요가를 통한 병의 예방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죠.” 라며 그때를 이야기 한다.
요가 지도자로 살아가기까지
결국 그는 잘 운영하던 약국 대신 요가의 길을 걸어가게 된다.
1990년대부터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진 하타 요가를 수련하고 2001년부터 요가를 지도하기 시작했지만 정통요가에 대해, 요가수련의 깊이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고민은 행동으로 이어졌고, 2005년도 남인도에 있는 마이솔 이라는 곳에서 세계적인 아쉬탕가 요가 구루(스승)인 ‘파타비 조이스’ 를 만나 클래식 요가의 하나인 아쉬탕가 요가를 배우고 국내에 들여오게 되었다. 그렇게 2005년~2007년에 걸쳐 전통요가인 아쉬탕가 요가를 수련하고, 2008년~2009년에 현대요가인 빈야샤 요가를 수련했다. 요가 V&A라는 이름에서 V는 빈야샤 요가, A는 아쉬탕가 요가의 준말이다.
“요가 V&A는 전통적인 요가와 현대적인 요가의 결합을 의미합니다. 전통적인 아쉬탕가 요가를 기반으로 현대적 요가를 발전시킨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죠.”
요가 지도자들을 지도하는 요가 지도자
이후 부산의 고향집에서 요가 지도자들을 대상으로 아쉬탕가 요가를 교육하기 시작했는데, 약 300명 정도의 요가 지도자들을 교육하였고, 이는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정 두화 원장은 “2010년 7월에 요가 V&A를 개원하였습니다. 지금도 부산·경남 지역의 요가 지도자들이 와서 아쉬탕가 요가를 수련하고 있고, 지도자가 아닌 분들은 주로 빈야샤 요가를 수련하고 있습니다.” 라며 “약국을 하면서도 예방의학에 관심을 두고 여러 전통적인 방법을 찾았었습니다. 그런 관심과 고민이 결국 요가의 길로 저를 이끌었고 그런 삶에 대해 한 점의 후회도 없습니다. 오히려 제가 꿈꾸던 이상에 더욱 가까워졌다고 생각합니다.” 고 웃으며 강조한다.
세상에 만병통치약은 없다. 하지만 만약에 만병통치약이 있다면, 그건 미리미리 병을 예방하는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일 것이다. 무리하지 않되 꾸준히 운동하고 건강히 살아가는 습관. 요가는 그런 생활습관의 하나가 될 수 있다.
“요가는 약이 아닙니다. 하지만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회복하고 유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언제나 보다 더 많은 분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갔으면 좋겠습니다.”
문의 : 051)720-8030
김영도 리포터 kyd772000@naeil.com
미니인터뷰 - 요가 V&A 정두화 원장
Q. 아쉬탕가 요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신다면?
아쉬탕가 요가는 전통 스타일 그대로의 클래식 요가입니다. 1970년대부터 서구 학생들에게 가르쳐지기 시작해 현재는 세계에서 가장 두터운 마니아층을 두고 있는 전통요가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아쉬탕가라는 말은 “8단계”를 의미합니다. 이는 기원전 200년 경 성자 파탄잘리에 의해 고안되었고, 그가 제시한 8단계 시스템은 오늘날까지 그대로 전해져오고 있습니다.
Q. 빈야샤 요가는?
빈야샤 요가는 흔히 “흐름”이라고 합니다. 동작과 호흡이 물이 흘러가듯 자연스럽게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아쉬탕가 요가가 전통적인 스타일을 고수하는 클래식 요가라면 빈야샤 요가는 초보자나 일반인을 위해 다양한 변형과 자유로운 스타일을 허용하는 모던 요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빈야샤 요가는 현재 서구에서 가장 인기 있는 요가 스타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근본적으로 요요현상이 없는 다이어트를 이끌어주고, 특히 아름다운 바디라인을 가꾸는데 탁월한 요가 스타일이라는 것입니다.
해운대 요가, 센텀 요가, 해운대요가, 센텀요가, 부산요가, 부산 요가, 요가, 요가V&A, 요가VA, 요가v&a, 요가 v&a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