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가을이면 아이들은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하게 됩니다. 특히 비염, 축농증, 천식이 있는 아이는 찬바람이 불면 코막힘, 재채기, 기침 등 호흡기 증상으로 고생하게 되지요.
가을철 호흡기 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인 기침을 야기하는 질환인 천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여름철 섭생을 잘못하면 가을에 기침병이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여름철은 한방에서는 오행으로 보면 화극금(火克金)이라고 하여 폐계(폐, 기관지)가 열을 받아 약해지는 계절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여름동안 찬 음식을 많이 먹고 에어컨과 같은 찬바함을 자주 쐬어 한기가 내부에 잠복하여 호흡기가 약해지면 가을철 찬바람으로 인해 기침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천식은 민감해진 기관지로 인해 작은 자극에도 기도가 좁아져 숨이 가쁘고 숨 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며 기침, 가래가 나와 숨 쉬기 어려워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숨 쉴 때 휘파람을 불듯이 ‘휘휘’ 소리가 나는 천명, 호흡곤란, 기침이 천식의 주요 증상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천식을 효(哮), 천(喘)이라 하여 원인별, 증상별 치료법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치료의 대원칙은 급성기에는 주로 증상을 개선하여 가래를 삭이고 역상하는 기운을 하기시켜 기침, 가래 증상을 개선하는 처방을 사용하며, 완화기에는 약해진 기관지에 진액을 보충하고 열을 조절하여 면역을 강화하는 처방을 합니다.
천식 발작은 밤이나 새벽 2~5시 경에 잘 발생합니다. 이는 일교차와 관련이 깊은데 특히 온도가 떨어지는 시기에 많이 발생하지요 계절적으로는 초가을에 많고, 비가 오거나 날씨가 주워지는 경우 심하게 나타나지요.
천식발작이 일어나면 우선 환기를 하고, 긴장을 풀고 천천히 복식호흡을 하게 합니다. 흡기와 호기 비율은 1:3 정도로 조금 마시고 많이 뱉습니다. 따뜻한 물을 30분에 걸쳐 3번 정도 천천히 마시게 하여 가래가 잘 나오게 하고, 가래를 뱉고 30분 정도 지나고 계속되면 평소 사용하는 흡입약을 흡입하고 그렇지 않는 경우는 응급으로 병원을 찾는 것이 필수입니다.
● 천식에 좋은 한방요법
①은행대추차 : 물 1.5ℓ에 대추 30알, 은행 10알을 넣고 달인 물을 아침저녁으로 마시면 천식에 효과가 있습니다.
②은행죽 : 겉껍질과 속껍질을 모두 벗긴 은행 4~5개를 찧어서 쌀 40∼50g과 함께 묽게 끓입니다. 아침저녁으로 공복에 따뜻하게 데워 먹이면 기침, 가래, 천식 등에 효과적입니다.
원주함소아한의원 이창우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