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할 아이들에게 영어는 기본이라는 인식에 영어교육 열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학부모들의 교육열 특히 영어교육에 대한 열의는 대단하다. 그러나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학생들이 영어환경에 노출되는 시간이 매우 짧다는 것이다. 특히 가정에서 부모들이 짧게라도 자녀들과 영어로 대화하려고 노력하는 자세가 자녀의 영어 습득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언어는 학습이 아니라 습득하고 체득하는 것이다. 배운 것을 실생활에서 써 보는 기회와 환경이 필요한 것이다.
효과적으로 들으면 실력 쑥쑥 늘어난다. 초등 3~4학년 영어수업이 주당 1시간에서 2시간으로 늘고 중ㆍ고교에서는 주당 1시간 이상 회화수업을 하는 등 학교 영어교육이 강화된다. 또 문법보다는 실용영어 위주의 교육이 이뤄지도록 2014학년도부터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영어)영역의 듣기평가 비중이 50%로 확대된다. 기존의 문법위주 학습에서 실용영어 중심의 듣고 말하기 위주의 학습이 대세다. 이런 정책변화에 가장 혼란스러운 것은 학생과 학부모들. 정부에서 말하는 학교에서의 영어수업만으로 말하기 능력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의문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방법은 있다. 자신의 레벨에 맞는 올바른 방법으로 듣기와 말하기를 지속하면 자연스럽게 영어의 실력은 나아진다. 너무 급하지 않게 서두르지 않고 성실하게 나아가야 한다.
외국어학습의 기초인 듣기와 말하기를 최우선으로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많이 듣고, 말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듣기에 있어서 무엇보다 자신의 레벨에 맞게 듣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듣기도 자신의 수준에 맞아야 포기하지 않고 실력을 한 단계씩 높여갈 수 있다.
영어는 단순히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를 넘어, 영어를 도구로 사용하여 사고력을 기르고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초·중·고 학생들은 읽기와 듣기, 말하기와 쓰기 모든 영역을 통합적으로 배우고 익히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자신 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단순히 의사소통뿐만이 아닌 영어를 도구로 사고력을 기르고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급하지 않게 기본에 충실한 영어교육이 필요하다.
아기들의 모국어 습득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면 아기들은 모국어를 습득할 때 누구나 다음과 같은 세 단계를 거치며 근육을 훈련시키며 모국어를 습득한다. 가장 먼저는 단어나 문법 혹은 듣기를 통해서 공부하지 않고 먼저 모국어 소리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다음으로는 듣고 말하고 읽고 쓰기 학습을 하기 이전에 먼저 모국어 소리를 바탕으로 아기들이 옹알이를 하며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수없이 말하도록 연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주변에 영어 환경을 만들어 환경에 의한 코치를 받으면 모국어처럼 하루가 다르게 나날이 발전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영어 말하기도 먼저 단어나 문법 혹은 듣기 학습을 하기 이전에 영어의 소리를 완벽히 습득하는 소리훈련을 해야 한다. 영어의 소리에 익숙해진 다음엔 자신이 말하고 싶은 내용을 문장으로 말해보는 집중적인 영어 말하기 몰입 훈련을 해야 한다. 다음엔 영어의 소리와 한국어의 소리의 미세한 차이를 완벽하게 이해하는 전문 선생님으로부터 틀리기 쉬운 부분을 전문적으로 교정 받을 때에야 비로소 영어 말하기가 이루어질 것이다.
영어는 요령이 아닌 성실함이 필요하다. 강사들은 영어로 어떻게 질문에 답하는지 요령들을 암기시키기 위해 한국어로 가르치고 있다. 그러나 영어는 영어로 가르쳐야 한다. 추가적으로 한국 학생들이 단순히 시험만이 아닌 진정으로 영어를 습득하기를 원한다면 영어로 생각을 소통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단순한 반복이 아닌 신중한 의사소통이 핵심이 돼야 한다. 에세이, 논쟁, 토론과 같은 활동을 통해 진정한 영어의 습득, 사고의 발달을 이루어야 한다. 미국 상위권 대학 한국 학생들의 경우 공부에는 놀랄 만한 시간을 투자하고 다른 나라 학생들에 비해 교외활동과 사교활동에는 극히 적은 시간을 소비한다. 하지만 모의 법정, 스피치 대회, 모의 유엔 등과 같은 교외활동은 대학을 넘어선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닌 기술과 관계들을 창조하고 있다. 영어와 지식 그리고 다른 능력 등을 향상시키는 영어활동을 찾아라. 이들 활동을 위해 영어로 생각하고 말하여야 한다. 그러면 진정으로 원했던 영어 학습의 성공을 맛 볼 수 있을 것이다.
하늘을날다학원 리차드김 원장
문의 032)812-4278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