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쇄 살인마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사회의 어두운 그늘을 부각시킨 연극 <주인이 오셨다>가 국립극단 레퍼토리 공연으로 선정돼 다시 무대에 오른다. 오는 9월 16일부터 10월 2일까지 백성희?장민호극장에서 공연되는 <주인이 오셨다>는 지난 4월 초연 당시 ‘살인마를 낳은 ‘잔혹한 사회’를 고발한 작품(한겨레신문)‘으로 ’개인이 아닌 사회가 해결해야 할 일이며 모두의 관심과 이해가 필요함을 일깨워주는 작품(연합뉴스)‘이라는 평을 받으며 평단의 호평을 받았던 작품이다.
연극은 사회적 문제의식을 담아야 한다고 말하는 고연옥 작가와 연출을 맡은 김광보는 이 작품을 통해 사회 문제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의식과 연극을 통한 관객과의 소통을 시도한다. 곧 연쇄 살인의 문제를 개인적 문제가 아닌 현 시대의 사회 문제로 부각시키며, 이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함축과 상징, 그리고 유머를 이용하여 관객과의 대화를 시도한다.
우리네 일상에서 일어나는 섬뜩하고도 잔인한 이야기이지만 반드시 우리가 직시해야 할 이야기인 <주인이 오셨다>는 연쇄 살인마 ‘자루’의 이야기이다. 그는 언제나 우리 곁에 있다. 그는 가족이자, 친구이며 우리의 이웃이었다. 하지만 그의 인생은 낙인과 배신, 착취의 연속이었다. 태어남 자체가 타인의 욕망의 희생양이었던 자루의 인생은 폭력과 주종 관계로 점철된 사회를 자기의 집, 작은 가게에서부터 배웠다.
약하고 힘없는 ‘순이’에게 주인 행세를 하며 소유하고 지배하는 ‘금옥’과 ‘종구’의 일상이 그대로 ‘자루’에게 전해지면서 결국 그의 폭력성이 길러진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알아야 할 불편한 진실이다. 자루의 인생은 나와 다르다는 이유로, 혹은 소수에 속한다는 이유로 평화적인 소통과 화합의 장에서 완벽히 멀어지고 말았다. 결국 그가 선택할 수 있는 소통의 방법은 폭력을 통한 주목, 그를 통한 자기 존재감의 극대화이다.
이렇듯 묵직하고 부담스러운 이야기를 연출을 맡은 김광보는 특유의 상황적 유머와 감각적 전개로 풀어내었고 그것이 효과적으로 관객에게 전해지면서 신선한 충격과 함께 자기성찰의 시간을 만들어낸다. 타자에 대한 사회적 폭력성을 일상적 장치들과 연합하여, 이것이 남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 자신의 이야기, 덧붙여 우리도 무의식중에 가해자일 수 있음을 가볍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무게감으로 관객과의 소통을 시도하고 있다.
김지영 리포터 happykykh@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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