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보청기의 형태와 사이즈를 선택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하겠다.
안경형 보청기의 경우 전도성난청자에게만 사용이 되고,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태의 보청기는 귀걸이형과 귓속형이다.
귀걸이형은 보청기의 본체를 말 그대로 귀에 걸고 이어팁이나 이어 몰드를 연결해 귀에 꼽아 소리를 듣게 되며, 귓속형의 경우 보청기의 본체가 귀에 들어가게 된다. 귓속형 보청기는 소리를 모아주고 자연적으로 증폭하여 들려주는 귓바퀴나 외이도의 이점을 얻을 수 있으나 귀걸이형은 외부에 있는 본체에서 소리를 받아들여 이어팁이나 이어몰드의 관을 통해 고막으로 소리가 들어오기 때문에 귓속형에 비해 자연적인 이득을 얻지 못한다. 또한 귓속형 보청기의 경우 귓본을 채취하여 사용자의 외이도 모양에 맞추어 제작되기 때문에 착용시 불편함이나 분실의 우려가 귀에 걸어서 사용하는 귀걸이형 보청기에 비해 적어진다. 따라서 중이염이나 그 밖의 특정 질환이 있어서, 혹은 고출력 보청기가 필요해서 꼭 귀걸이형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가급적 귓속형 보청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귓속형 보청기는 사이즈에 따라서 초소형고막형(IIC), 고막형(CIC), 소형귓속형(MITC), 귓속형(ITC), 외이도형(ITE) 으로 나누어 진다. 보청기가 작아지면 작아질수록 외이도를 차지하는 용적이 적어져 자연적인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증가하고, 외관상 잘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을 꼽을 수 있고, 사이즈가 커지면 출력이 높아지고 배터리를 좀 더 큰 것을 사용할 수 있어 자주 배터리를 교체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그리고 연세가 있어 운동신경이 떨어지더라도 다루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적절한 형태와 사이즈의 보청기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난청 정도와 유형, 운동 신경, 사회 활동 및 주변 인식 등 오늘 언급한 내용 외에 더 많은 점들이 관련되고 고려하게 된다. 따라서 선택 전에 반드시 전문가와의 상담 후에 결정하는 것이 좋다.
강동센터 (02) 476-5233
광진센터 (02) 446-5233
정동훈 원장
금강보청기 송파센터
(02) 412-5233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