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여름방학캠프라고 하면 영어캠프나 창의발명캠프 같은 고가의 프로그램을 떠올리곤 한다. 하지만 2주 일정에 40~50만원, 4주 일정에 100만원 가까운 비용이 드는 고가의 캠프는 평범한 부모로서는 버거운 게 사실이다.
때문에 이번호에서는 무료이거나 소정의 비용만 부담하면 되는 실속 캠프를 소개한다. 특히 직접 참가해본 학생과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은 캠프를 엄선했다. 엄마의 정보력과 빠른 발품, 손품만 팔면 가능한 캠프들이다.
인천상수도사업본부, ‘물사랑샘소리’ 여름캠프
인천상수도사업본부에서 운영하는 물사랑샘소리 여름캠프는 재미와 교육이 함께 하는 ‘놀면서 배우는’ 대표적인 체험 캠프다. 인천시에 거주하는 초등 4~6학년 초등학생 150여명을 대상으로 하며, 별도의 참가비 없이 무료로 운영한다. 시행 8년째 접어드는 올해는 지난 8월과 9일과 10일 이틀 동안 강화도 마니산청소년수련원에서 열렸다.
캠프는 ''수중 명랑운동회'', ''물 로켓 만들어 발사하기'', ''미꾸라지 잡기'' 등 물 체험 프로그램과 ''물 사랑 강의'', ''미추홀참물 과학교실'' 등 물 교육 프로그램, ''레크리에이션'', ''캠프파이어'', ''야간 담력훈련'', ''서바이벌 게임'' 등 다양한 단체 활동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특히 수돗물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모의실험을 통해 배우며, ‘미추홀 참물 페트병 생산시설’ 같은 평소 접하기 어려운 정수장 시설도 견학할 수 있다.
지난해 캠프에 참여했던 김수정 양(논현동)은 “그동안 막연히 수돗물은 그냥 먹으면 안 된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캠프 과학교실에서 간이여과장치와 비색계를 통해 수돗물 속 잔류 염소량을 내 눈으로 확인하고 수돗물의 염산 성분이 나쁘지 않다는 것을 배워 알게 됐다”면서 “이번 캠프를 통해 수돗물에 대한 오해를 줄일 수 있어서 뿌듯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7월경 인천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http://waterworksh.incheon.kr)에서 인터넷 접수로 신청 받은 후 전산프로그램으로 추첨한다. 6월 말 경 일정을 문의하면 된다.
문의 : 720-2035
인천대, 어린이창업·발명캠프
올해 처음으로 마련된 인천대 어린이창업·발명캠프는 지난 8월 8일과 9일 이틀 동안 열렸다. 숙박 없이 인천대 송도캠퍼스에서 하루 4시간 과정으로 진행됐으며, 인천 지역 초등 3~6학년을 대상으로 50명을 선착순 모집했다. 별도의 참가비 없이 무료로 진행됐다.
이번 캠프는 크게 창업과 발명으로 나눠 진행됐다. 첫날에는 발명을 주제로 ‘2% 창의적인 사고전환으로 발명왕이 되자’, ‘재미있는 도전 과제를 체험하는 도전 창의성 대회’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이튿날에는 창업을 주제로 ‘생활 속에서 찾은 발명 아이디어 쉽게 특허출원 하기’, ‘회사 만들기, 기업가 정신, 창업 퀴즈 등 도전 나도 창업 CEO’ 등이 진행됐다.
이천 부원고등학교 장창문 교사와 인천지식재산센터 장애경 지식컨설턴트, 초등경제교육연구소 송대섭 선임연구원의 강의와 함께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체험활동이 마련됐다.
특히 아이들이 직접 참여해서 활동하는 체험 프로그램이 많았다. 발명 시간에는 창의성 구조물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직접 스티로폼과 이쑤시게를 이용해 구조물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둘째 날에는 조별로 사업 아이템을 선정하고 임원을 뽑고, 신문에서 광고문구나 로고 아이디어를 얻는 등 가상기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백서연 양(간석동)은 “선생님께 커널 샌더스 KFC 회장의 이야기를 듣고 기업가의 어려운 점과 보람된 점을 알게 됐다”며 특히 “조별로 실제 기업을 정하고 CEO(최고경영자)를 뽑고 각각의 역할에 맞게 광고·로고·CM송(광고에 삽입되는 노래) 등을 만들어보는 활동이 무척 재미있었다”고 밝혔다.
문의 : 835-9642(www.incheon.ac.kr)
인하대, WISE 초등과학캠프
인하대학교 WISE(Women Into Science & Engineering) 사업단에서는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 증진을 위해 WISE 초등과학체험캠프를 운영한다. 인천지역 초등학교 3~6학년을 대상으로 학년별 28명씩 총 112명을 선발한다.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모집한다. 올해는 지난 7월 22일과 23일 이틀 동안 인하대 중강당 및 물리학과 실험실에서 진행됐다. 비용은 해마다 다른데 올해는 이틀 일정에 5만원으로 책정됐다.
WISE 인천지역사업단과 인천과학사랑교사모임이 주관하는 WISE 초등과학캠프는 다양한 실험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한다. 미니 풍력발전, 다빈치 다리 만들기, 땅콩과 메추리알, 물의 표면장력, 날아라 씨앗, 간이사진기, 3D 별자리 만들기, 비행기 만들기, 멸치 해부, 수소-산소 미니로켓 등 학년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문의 : 860-8810, 8866 / http://wise-inha.ac.kr
장경선 리포터 sunny0822@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