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연구소(대전/충청)
KAIST 바이오 및 뇌공학과 대우교수
042-488-3597
사업의 역사를 볼 때, 연설을 잘해
자신에 대한 관심을 유도한 인물이 적지 않다
- THE QUICK AND EASY WAY TO EFFECTIVE SPEAKING 에서
우리들은 다른 사람들과 말을 하면서 소통을 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늘 하는 말하기인데도, 여러 사람들 앞에만 서면 몸이 굳어지고 더듬게 됩니다.
직장이나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반드시 여러 사람들에게 보고나 제안 프레젠테이션, 연설 등 스피치를 하여야 하는데, 그것을 제대로 하지 못해 고민하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데일 카네기는 화술 강좌를 개설하면서 훌륭한 웅변가의 연설을 흉내 내게 하는 것 보다, 앞으로의 업무진행 때 여러 사원들 앞에서 명석하고 논리 정연한 보고를 할 수 있는 용기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합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태어날 때부터 달변가는 존재하지 않고, 노력에 의해 우리는 스피치를 잘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어느 사람이 당당하게 여러 사람 앞에서 논리 정연하게 스피치 하는 것을 보고 감탄하지만, 그 사람은 발표 불안 내지 공포를 극복하며, 부단한 연습으로 스피치의 기술을 터득하고 그렇게 된 것입니다. 이런 노력과 경험이 있기 때문에 뛰어난 스피치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타인의 이런 경험을 알고 스피치를 하는 법을 익혀야 합니다.
NCR의 회장이자 유네스코 의장이었던 S. C. 아린은 ‘사업에서 스피치와 리더십’이라는 기고문에서 “사업의 역사를 볼 때, 연설을 잘해 자신에 대한 관심을 유도한 인물이 적지 않다”고 언급하였으며, 미국 서보 회사의 헨리 블랙스톤 사장은 “타인과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하고 그들의 협력을 얻어내는 능력은 장차 최고의 자리에 앉을 수 있는 후보자로 기대할 수 있는 장점 중의 하나이다”라고 말하였습니다.
이렇게 스피치 능력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 하여 사회적 성공의 문을 여는 열쇠가 됩니다. 한마디로 “역사는 자신의 신념과 감정을 청중에게 전달하는 능력과 욕구가 있는 사람들에 의해서 반복적으로 변화되어 왔다(데일 카네기)”고 할 수 있습니다.
인정받는 CEO, 임원, 직원, 학생이 되려면 이젠 스피치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길러야 하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능력은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부단한 연구와 노력에 얻어집니다.
* 신간안내 - 세상에 울림을 주는 데일카네기식 파워스피치 스마트 프레젠테이션(SMART Presentation)(박영찬. 매경출판사) 양장판
* 카네기코스 교육 문의전화 : 042-488-3597. 홈페이지 : 카네기.kr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