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해야 자기주도학습을 잘 할 수 있느냐는 질문을 많이 듣는다. 그들에게 “무엇이 자기주도학습입니까?” 라고 되묻곤 하는데, “스스로 알아서 혼자 공부하는 것” 이라고 대답하는 분들이 많다.
아주 틀린 말은 아니지만 자기주도학습자가 되기 위해서는 3가지 요소가 충족이 되어야 한다.
자기주도적인 목표설정과 자기주도적인 시간관리,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기주도적인 행동과 실천이 그것이다.
즉, 자기주도적인 공부를 하려면 그 공부를 통해 내가 얻고자 하는 목표가 있어야 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을 스스로 찾고 규정해야 하며 내가 가진 시간안에서 그 일들을 실천해 나가는 과정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의 바탕에는 내 삶의 모든 것들이 나를 위해 만들어져 있고 내 의지로 통제할 수 있다는 자주의 신념이 있어야 한다. 자주(自主)란 말은 자신이 스스로 주인이 된다는 의미이다.
주인이 된다는 것은 소유한다는 것이고 동시에 나의 의지대로 통제, 변경이 가능하다는 말이기도 하다.
자기주도의 반대는 타인주도이다. 늘상 다른사람으로부터 ‘이렇게 해’ ‘이만큼 해’ 라는 주문과 지시를 받으며 그것을 해내기 위해 내가 가진 시간의 대부분을 사용한다면 그 사람의 삶은 타인주도적인 삶이다. 당연히 공부도 타인주도적인 공부가 될 수밖에 없다.
그런데 대부분의 학생들은 스스로 타인주도적인 공부 환경을 만들어 그 안에 자신을 한정시키고 만다. 아직도 밤 12시, 1시까지 학원에 붙어있는 학생이 많은 것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 뿐이다. 더욱 무서운 것은 그렇게 타인주도적인 공부를 하면서도 스스로는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한다는 점이다.
‘혼자서는 공부가 안되고 다른 생각이 나요’ ‘집중이 안되요’ ‘모르는게 많아서 답답해요’ 라는 말을 하는 학생들이라면 여지없이 학원에서 보내는 그 타인주도의 시간속에 나를 안주시키고 약간의 위안을 얻는 부류의 이들이다.
그러한 생활을 수년간 되풀이하면서 성적은 올라가지 않는 걸 뻔히 알면서도 그 끈을 놓지 못하는 악순환을 반복하는 것을 보면 안쓰러운 마음이 앞선다.
하지만 그들이 청소년이기에 측은지심이 드는 것일 뿐 만일 그들이 성인이라면 이 세상은 스스로 주어진 삶을 타율에 의존하는 그들의 빈약한 성과에 냉혹한 처분만을 돌려줄 것이다.
아쉽지만 이 세상에 적용되는 20:80의 법칙에서 승리자인 20의 범주에는 타인주도적인 삶을 사는 사람은 들어올 수가 없다. 공부뿐 아니라 이 세상의 모든 일들이 같은 원리이다.
단언하건대 자기주도학습을 하고 싶다면 자기주도적인 삶을 살라. 그러고 싶다면 우선 나를 얽매고 있는 타인주도의 끈을 끊는 작업이 필요하다.
스스로 공부하기를 바라면서 일주일 내내 학원 과제에 허덕이고 수면부족에 시달리면서 ‘공부할 시간이 없어요’ 하면서 울먹이는 어리석은 짓은 하지 말라.
주도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사회적인 책임을 맡는 것이 좋다. 상대적으로 나약한 의지를 붙잡아주는 것은 나에게 주어진 책임과 기대에서 부터이고 그 책임이 내가 원해서 만들어진 것이라면 주도력이 발휘될 여지는 더욱 높아진다.
모든 고시생들이 고시합격을 위해 필수적으로 하고 있는 스터디그룹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과목별로 공부잘하는 친구들과 함께 과연 우리가 무엇을 공부하고 무엇을 알아야 할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계획을 세우라. 그리고 서로 돕고 격려하며 실천하라.
학교수업의 이해가 부족한 학생이라면 학원이나 과외의 도움을 받되 3개월 이내의 일정으로 끝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수강하라.
학교에서는 주 4시간 정도의 수업으로 4개월의 학기동안 진도를 나가는데, 학원에서라면 훨씬 적은 기간 동안 수강을 마쳐야 하는 것이 정상 아니겠는가. 부족한 부분을 배웠다면 이젠 자기가 주인이 되는 공부를 해나가면 된다.
자기주도학습은 새롭게 익혀야 할 기술이나 방법이 아니다. 자주의 신념은 우리가 자연 그대로 가지고 있는 모습이다. 애초부터 모든 사람은 자신의 육체와 영혼의 주인으로 태어났다. 그것을 북돋아주지는 못할 망정 파손시키지는 말아야 한다.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었다. 새로운 2학기 목표를 정하자.
그리고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며 ‘오늘 하루도 내가 이끄는대로 내 삶은 나아갈 것이다. 나는 내 삶의 주인이니까.’라고 스스로 다짐을 하자. 바로 그 순간 자기주도적인 학습도 한걸음 더 발전하게 될 것이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