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속설 바로 알기- 소아정신과 ADHD(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산만한 우리 아이, ADHD가 의심된다면
* ADHD는 부모 탓이다?
No. 아이와 함께 상담하는 부모들이 가장 많이 하는 오해 중 하나는 아이가 산만하고 집중을 못하는 것이 ‘잘못 키운 내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ADHD는 부모의 양육태도나 가정환경보다는 신경생물학적 요인이나 유전적 소인이 더 크다.
* 애들은 다 그렇다, 정신만 차리면 집중할 수 있다?
No. ADHD에서 과잉행동 증상은 자라면서 점점 줄어들기도 하지만 주의력 결핍은 쉽게 개선되지 않아 성인이 되어서도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에 많은 지장을 초래한다. 따라서 아이가 주의력 결핍이 의심된다면 빠른 시간 내에 전문가를 만나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ADHD와 지능, 학습능력은 무관하다?
Yes. ADHD는 지능지수와는 무관한 질환이다. 아인슈타인이나 모차르트, 에디슨은 ADHD를앓았던 대표적인 인물들. 다만 학습 상황에서 주의가 산만한 ADHD 아이들은 대부분 학업 수행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므로 개선이 필요하다.
* ADHD처럼 산만한 아이들이 상황 파악 능력이 뛰어나다?
No. 주변 모든 대상에 주의를 기울이기 때문에 얼핏 상황파악을 잘 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자신의 관심사에만 몰두하고 그 외 것들은 그냥 흘려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하기 싫지만 꼭 해야 하는 과제에서는 집중이 어렵다.
* ADHD 아이들은 특수학급에서 가르쳐야 한다?
No. 간혹 발달장애나 지적 장애를 동반한 경우에는 수업을 따라가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특수반을 고려할 수 있지만 단순히 ADHD증상이 있다고 해서 특수 학급에 갈 필요는 없다. ADHD 아이들은 집중 지속시간이 짧고 쉽게 주의가 흐트러지지만, 단순명료하고 예외가 없는 규칙은 잘 따르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학교와 교사의 노력으로 일반 학급에서도 충분히 생활 가능하다.
* ADHD 치료약물은 중독성이 있다?
No. 아이가 ADHD로 의심은 되는데 정작 약물치료로 인한 부작용 걱정 때문에 망설이는 부모들이 가끔 있다. 하지만 외국사례를 보면 ADHD를 치료하지 않았을 때 충동성으로 인한 알코올이나 기타 약물중독의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소아정신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관찰이 뒤따른다면 약물의 오남용이나 중독 위험성 없이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도움말 서울수 마음클리닉 임재인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