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 수학, 세 살부터 시작해 놀이로 배운다
‘1등 수학 클래스 아담리즈 수학’은 만 24개월 유아부터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교구 활동을 통해 개념과 원리를 깨우치는 수학 전문 교육기관이다. 음악, 신체, 요리, 미술, 게임으로 수학에 접근한다. 흥미와 표현 중심으로 유아와 초등 저학년들이 수학을 쉽게 배우도록 돕는다.
안희영 원장은 “어려운 수학을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것이 아담리즈 수학의 장점”이라고 말한다.
“유아기부터 수학을 쉽게 시작해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겠다”고 말하는 아담리즈수학의 프로그램을 둘러본다.
쉽고 재미있게 수학에 다가가기
입시의 유형이 변하고 있다. 외고는 자기주도 학습능력, 과고는 탐구과제 문제해결력 등을 주요하게 체크한다. 대입은 창의적 체험활동과 학업의지 등 자기주도성을 중요하게 평가한다. 초등 시험 문제도 단답식에서 서술식으로 변하고 있다. 암기 위주의 수업 관행도 점차 벗어나려는 노력이 일어나고 있다. 7차 개정 초등 수학교육과정도 수학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것,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강조하고 있다.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조직하는 경험을 통해 수학의 원리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초등 수학교육의 목표다.
아담리즈수학은 초등수학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만든 프로그램이다. 사고력 수학중시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사고력 수학은 창의적인 생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 방법이다. 문제의 답보다 해결 과정을 중시한다. 개념과 원리를 스스로 터득하도록 돕기 때문에 학습 능력이 자라난다.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풀면서 수학에 대한 자신감도 커진다.
아담리즈수학 안희영 원장은 “유아기 수학 교육이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결정한다”고 강조한다. 수학에 대한 흥미와 태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라는 것이다. 아담리즈수학은 교구를 비롯해 다양한 놀이와 표현, 흥미 위주의 수업으로 수학의 전 과정을 다룬다.
통합적 접근을 통한 놀이중심 프로그램
아담리즈수학은 독일의 수학자 아담리즈와 독일의 수학자겸 아동학자인 프뢰벨, 미국의 건축가 로이드의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1등 수학 클래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건 교육 프로그램이다. 여섯 가지 수학의 기본 개념을 영역 단계 주제별로 나누고 체계화했다. 400여종 이상의 수학 전문 교구로 분류, 수연산, 도형, 공간, 측정, 규칙의 6개 영역을 다룬다. 워크북으로 가정 연계 학습을 병행한다. 유아는 놀이수학 과정, 예비초등은 논리수학 과정, 초등 심화반은 영재수학 과정을 배운다.
각 단계는 모두 수학자들의 이름을 따서 만들었다. 유아 놀이수학과정은 리즈, 주니어프뢰벨, 프뢰벨 클래스다. 수학의 개념과 사고력을 기초를 만들고 수학적 기본 기호를 배운다. 수학 동화와 놀이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예비 초등을 위한 논리수학 과정은 주니어 로이드와 로이드 클래스다. 수학적 언어와 기호를 활용하고 논리적 전략적 사고력을 키운다. 로이드 클래스에서는 지면을 통해 사고력 수학을 배운다.
초등 심화를 위한 영재수학 과정은 피타고라스 1, 2 클래스로 구성된다. 교구 활동으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수리 논술로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높인다.
특강 프로그램으로 수셈튼튼과 세계의 장기를 배운다.
아이 중심의 학습환경, 개인별 맞춤 학습
교사 대 학생 비율은 1:4로 소수정예 수업을 진행한다. 자발성과 적극성을 유도하기 위해 정해진 인원을 넘지 않는다.
“혼자 하는 것보다 선생님이 아이에게 집중하는 시간이 줄어들지 않는지” 문의하는 부모들도 있다. 안 원장은 “5살부터는 친구들과 함께 교구활동과 게임활동을 하며 배우는 것을 아이들은 무척 좋아한다”고 설명한다.
주 1회 60~90분 수업이며 학부모 브리핑을 포함한 시간이다. 4단계 평가 시스템을 갖추고 개인별 맞춤 수업을 진행한다. 입회 시 학습 준비도를 알아보는 진단평가, 수 개념 학습 후 성취도 평가와 각 단계를 수료하는 시점에서 총괄 평가를 진행한다.
교사들은 매 학기를 시작하기 전에 본사에서 재교육을 받는다. 토론과 회의 교육을 통해 아담리즈수학에 관한 연수를 진행한다.
교실 환경은 원목에 부드러운 파스텔 톤으로 꾸몄고, 아이들의 활동을 고려한 편안한 공간으로 구성하고 있다.
유아수학 학습에서 주의할 점
안 원장은 “유아들에게 수학을 가르칠 때는 아이들에게 너무 확인하려고 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어린 나이에 교육기관을 찾는 것이므로 어떤 영역이든 무조건 탐색으로 시작하며 예습을 시키기 보다는 실생활에서 자연스럽게 복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안 원장의 설명이다.
문의 031-925-5954
이향지 리포터 greengreens@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