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학년도 이화여대 일반전형의 논술전형 방식이 최종 확정돼 학생들에게 공지됐다.
이화여대 입학처는 7월 16일 본교 대강당에서 2012학년도 입학설명회를 열고, 인문‧자연계열 전 모집단위와 스크랜튼학부에 신입생 선발에 적용하는, 새로 바뀐 논술시험 방식과 문제 유형을 공개했다.
대치동 신우성논술학원(www.shinwoosung.com)은 이화여대를 비롯한 주요 대학의 수시논술 전형에 맞춰 진행하는 인문계 자연계 논술특강을 20일(수)부터 개강한다. 다음은 2012학년도 이화여대 논술 출제유형.
◆ 인문계열은 영어 제시문, 사회과학 및 경영대학은 수리논술 출제
지난해까지는 인문계와 자연계로 나누어 출제했으나 올해는 인문계열을 모집단위별로 분리하여 시행한다. 이에 따라 인문과학대학, 의류학과, 사범대학(인문계열)은 인문계열Ⅰ, 사회과학대학, 경영대학은 인문계열Ⅱ에 편성해 서로 다른 유형의 문제를 출제한다.
인문계열Ⅰ은 영어 제시문을 포함한 언어논술 문제가 4개 문항 출제된다. 인문계열Ⅱ는 언어논술 3개 문항과 통계자료와 표 등을 활용하여 논리적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수리논술이 1개 문항 포함될 수 있다.
자연계열은 수리논술 위주로 출제하지만 수학, 과학(물리 화학 생물) 분야의 제시문을 포함한다. 구체적으로, 수리논술 3개 문항와 과학논술 1개 문항이 나온다고 보면 된다. 과학논술은 물리, 화학, 생물 중 한 가지를 선택하면 된다. 지난해까지 출제했던 언어논술 문항은 나오지 않는다. 연습은 문제지 여백을 이용하고, 답안은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서술해야 한다. 검은색 펜이나 연필로 작성해야 한다.
인문계열Ⅰ과 Ⅱ, 자연계열 논술 간의 중복 문제는 없으며 스크랜튼학부는 인문계열Ⅰ, 인문계열Ⅱ, 자연계열 논술 중 한 가지를 선택하면 된다. 시험 시간은 150분에서 120분으로 줄어든다.
◆ 우선선발 합격자는 수능 최저학력기준 면제
이화여대 수시모집 일반전형의 우선선발은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40%를 학교생활기록부교과(30%), 논술고사(70%) 합산성적 순으로 뽑는 방식이다. 일반선발은 우선선발인원을 제외한 나머지 모집인원을 대상으로 학교생활기록부교과(50%), 논술고사(50%) 합산성적으로 선발하는 방식이다.
우선선발 합격자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면제한다. 국내 고교의 조기졸업예정자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부과하지 않지만 스크랜튼학부는 선발 인원 전원에게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 문의: 신우성논술학원 02-3452-2210, www.shinwoosung.com, www.mynonsu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